건강한 하루

변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들로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현대인에게는 앉아서 하는 업무들이 많아지고 나서부터 괄약근이 정상 작동하지 않아 배변 활동이 감소되어 변이 대장에 오래 지속되어 길게는 3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변비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과 변을 잘 나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 원인 및 증상 : 똥이 안나 올 때 대처방법

변비 증상, 원인

 

똥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연동 운동 부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 대장은 수축과 이완을 통해 연동운동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음식물이 잘 반죽되어 결과물인 변이 나오게 되는 됩니다.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심이 섬유가 부족하게 되고 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소화가 잘되지 않는 밀가루 및 육류 등이 서로 뭉쳐 딱딱한 변이 만들어지게 되고 대장에 아무리 연동운동을 잘해도 변이 잘 나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먹고 있지만 변이 안 나온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근육과 내장들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며 이때 마그네슘이 수축과 이완을 하는데 연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연료가 부족하면 차가 굴러가지 않는 것처럼 우리 몸 장기도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장기 주변 근육들도 그만큼 움직임이 적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식이섬유를 잘 섭취한다 해도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똥이 나올 듯 안 나오는 이유

우리가 변을 볼 때 변이 나올 것 같으면서도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괄약근이 조이는 힘이 상당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괄약근이 약해지는 이유는 좌식 생활이 오래 지속되고 혈액이 하체 주변에 잘 통하지 않게 되고 괄약근 주변 조직 등이 퇴행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아무리 힘을 주고 변을 밖으로 밀어내려고 해도 잘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쾌변을 하려면 우선 선행되어야 되는 것이 바로 수분 섭취다. 변비 및 숙변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계속 많아지는 이유는 바로 수분 섭취 적기 때문이다. 심지어 하루 물을 200ml 두 컵 이상 마사지 않는 사람도 많으며 물 대신 당이 많은 음료수 등에 섭취로 대장에 유익 균등에 서식을 방해하고 수분 부족과 유익균에 부족으로 변이 더 딱딱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분들은 물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탄산음료 및 가공된 음료 등을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

아메리카노처럼 물 함량이 많은 커피를 마시게 되면 변비도 좋아지고 건강도 좋아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수분을 과도하게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깨진 독이 물 붓기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찐한 커피를 자주 먹는 분들이 변비가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만약 변비가 심하고 변이 잘 나오지 않는 카페인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똥 잘나오게 하는 방법 : 천추혈 지압

똥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에게 좋은 마사지

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우선 배를 따뜻하게 하여 배 주변 근육들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배꼰 양옆 3cm 간격으로 "천추혈"이라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여기가 대장과 가장 밀접한 혈자리로 손끝으로 꾹꾹 눌러 대장을 자극해 대장에 활동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며 변이 딱딱하게 뭉친 것을 부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똥을 잘 싸는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옛날에 많이 사용하던 푸세식 자세는 대장과 괄약근을 일직선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큰 힘을 주기 않아도 변을 잘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화장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변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도구를 활용해 변이 잘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좋다. 

 

똥 잘나오는 자세

똥 잘 나오는 자세 :

  • 우선 좌변기에 앉은 상태에서 높이 20cm 혹은 30cm 높이 되는 화장실 의자나 각종 받침대를 활용해 발을 올리게 되면 대장이 일직선으로 자리 잡게 되고 큰 힘을 주지 않아도 변이 순조롭게 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변비가 있는 아이들 어른들 할 것 없이 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 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변기 발받침 등을 구매해 활용하는 것도 좋다.

 

똥 안나올때 해결법

오늘은 이렇게 변비 원인과 증상이 심해 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변이 잘 나오게 하려면 식습관도 물론 중요하지만 원인을 잘 파악하지 못하면 증상이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쾌변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보리밥 효능 9가지 : 변비, 다이어트, 불포화지방산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보리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보리는 요즘 잘 먹지 않는 곡물이지만 옛 선조들은 보리밥을 자주 먹고 했습니다. 그렇게 쌀 보다 보리를 자주 먹는 옛 선조들은 보리

kako0o.tistory.com

 

변비 원인과 숙변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0가지 : 똥 잘 싸는 법

오늘의 이야기는 변비와 숙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기준 성인 10명 중 2명~3명이 변비를 증상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변비는 아이들 어른들 할 것 없이 쉽게 나타나는 증상

kako0o.tistory.com

 

변비 탈출 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 4가지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변비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하루에 변을 2번에서 많게는 4번까지 봐야 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렇지만 대부분에 사람들은 하루에 변을 한 번도 안 보시는 분들도 있고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