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불안장애 대한 이야기입니다. 불안장애는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하기도 전에 극심한 걱정과 어떠한 일을 하고 난 후 잘못되지 않을까 하는 증상들이 반복되고 심하면 우울증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불안장애가 오래 지속될 경우 우리 몸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대요 그중 대표적인 증상은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예민한 반응 등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불안장애가 나타나는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안장애 대처방법

① 불안장애가 나타나기 쉬운 사람

불안장에는 내성적인 분들에게 유독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 이유는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타인과 대화를 함에 있어 어떠한 말을 했을 때 저 사람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는 느낌과 사소한 말 한마디가 부정적이게 들리고 걱정들이 쌓여 스트레스로 발전하게 되고 오랫동안 이런 상황들이 반복되고 지속 되게 될 시 불안장애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가정환경적 문제입니다. 성장하면서 가족과의 유대관계가 개인의 만족도에 미치지 못하게 될 시 정서적 불안감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환경적 문제가 오래 지속될 경우에도 불안장애 증상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정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불안장애들은 가족관에 관심과 꾸준한 대화를 통해 불안장애 같은 들상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② 수면, 피로

불안장애가 나타나는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수면입니다. 우리가 수면을 잘 못 들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나 몸에 피로를 해소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삶의 있어 질이 상당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걱정과 극심한 긴장을 일으키는 불안장애를 치료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에 질을 올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되는 카페인, 알코올, 과도한 피로를 유발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수면을 취할 때 방안을 최대한 어둡게 해야 수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어 깊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③ 생각

불안장애가 나타나게 될 때 우리 뇌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한 생각을 할 때 우리 머릿속으로 "생각하지 말자" "이제 그만" 등을 외쳐 더 이상 꼬리에 꼬리를 무는 불안한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도록 반복해 주는 것 만으로 불안장애 같은 증상을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 공황장애

불안장애가 오래 지속되면 같이 따라온 는 것이 공황장애입니다. 공황장애에 특징은 갑자기 심장이 빨리 뒤며 호흡곤란, 어지럼증, 이명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불안장애보다 공황장애가 무서운 점은 언제 나타날지 모른다는 것인데요. 특히 차를 운전 중에 갑자기 나타나 호흡 곤란이 나타나기도 하며 사고가 날 것 같은 걱정에 휩싸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될 시 최대한 호흡을 입으로 하지 말고 코로 호흡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코로 도저히 숨을 쉬기 힘들다면 손으로 입을 막아 강제적으로 코로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불안장애 예방법

불안장애가 나타나기 쉬운 조건들이 바로 물질적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담배의 니코틴, 술의 알코올, 커피에 들은 카페인 등이 우리 몸에 상당히 쌓여 있다가 어느 순간 보충이 잘 되지 않을 때 불안장애 같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과 물질들을 하루정도 먹지 않았을 때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 혹은 몸에 떨림이 나타나는 증상이 생긴다면 조금씩 줄여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줄이는 것이 힘들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⑥ 불안장애를 대하는 자세

불안장애는 불치병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금방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삶에 있어 너무 부정적인 생각 하는 자세를 너무 깊게 걱정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뇌는 한 가지를 생각할 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을 지속 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과 어떠한 일에 있어 불안하다. 는 생각이 났을 때 스스로 생각을 "난 괜찮아" "별일 아니다" "좋아질 수 있다"라는 긍정적이 생각을 지속 적으로 해주는 것이 굉장히 도움됩니다. 

 

불안장애 원인

오늘은 이렇게 불안장애가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불안장애는 여러 가지 요소들로 나타날 수 있지만 우리가 긍정적으로 좋은 생각만으로 불안장애 혹은 공황장애 같은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호흡곤란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도움이 되는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방법이니 평소 주기적인 시간에 복식호흡 방법인 들여 마시고 3초 유지하고 천천히 내쉬고 다시 천천히 들이마시고 3초 참고 천천히 내쉬고를 반복해주는 것만으로 불안장애를 예방하고 호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