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자반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반증이 우리 피부에 빨간 점들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 나타나게 되면 보기 흉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말 나 큰일 난 거 아닌가 많이 걱정들 하시는 대요 또 당장 신장이 망가지는 것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럼 자반증에 원인과 증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반증이 생기는 원인 : 관리법

자반증 원인 정리

① 빨간 점과 자반증

우리 몸에 곳곳에 나타나는 점들은 붉은색에 점을 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피부 속에 피부 섬유조직들이 노화로 인해 섬유조직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피부 조직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얼핏 보면 자반증과 같은 붉은색 반점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자반증은 뜨문뜨문 있는 붉은색 점이 아닌 한곳에 집중적으로 많은 붉은 점을(0.5cm~1cm 수십 개) 나타나는 것이 자반증이며 그 외 넓게 나타나는 것은 단순 피부 트러블이나 피부 재생 중에 생기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② 자반증과 멍

자반증은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에 보게 되면 피하출혈로 피부 속에 붉은색이나 퍼렇게 변색된 상태를 뜻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피부 속에 출혈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자반증이라는 것인데요. 이렇게 피부 속에 출혈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멍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물에 부딪치거나 넘어졌을 때 피부가 까지지 않고 강한 압박을 받았을 때 내부 출혈이 일어나 피부가 붉게 물들거나 시퍼렇게 멍자국이 생기도 하는데요. 그렇만 자반증은 멍과 좀 다르게 집중적으로 크게 나타나지만 자반증은 고춧가루를 마치 뿌린 듯한 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③ 혈소판 감소

자반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혈소판 감소증 전문용어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ITP, ldiophatic thrombocytopenc purpura)이라고 명칭 되어 있습니다. 혈소판은 우리 몸에 출혈이 나타나게 되면 출혈을 막고 지혈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 혈소판이 감소하게 되면 우리 몸 신체 곳곳에 출혈이 발생하게 되고 코피, 잇몸 출혈 같은 증상이 한번 나타나게 되면 쉽게 멈춰지지 않는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몸 곳곳에 붉은 반점이 나주 나타나거나 3주 이상 지속되고 사라지지 않는 다면 혈소판 감소 정밀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 알레르기성 자반증

자반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알레르기성으로도 나타나게 됩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헤노흐 쇤라인 자반증"이 있습니다. "헤노흐쇠라인 자반증"에 특징은 우리 혈관 속에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우리 혈관 속에 나타나는 염증은 우리 피부에 자반 증상이 나타나게 할 수 있으며 신장에 염증이 생겨 혈뇨 같은 증상이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혈관에 염증으로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거 잦은 복통 또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⑤ 스테로이드 및 면역억제제

자반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 중에는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면역억제제가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우리 몸에 면역 세포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갈팡질팡 하여 갈피를 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같은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피부에 반점이 나타나는 자반증이 생겼다면 약을 잠시 끊었다가 좋아지는 것을 확인 후 다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자반증이 다시 생긴다고 하면 전문가와 상담 후 빨리 다른 치료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식습관

자반증은 혈관에 염증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식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지고 튀긴 음식, 혹은 짜고 매운 음식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나트륨이 우리 몸에 과도하게 축정 되면 우리몸에 부정이 생기게 되고 혈관에 염증으로 인해 자반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기름진 튀긴 음식을 기름도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나트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썩 좋지 않은 음식인데요. 그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치킨입니다. 치킨에 함유되어 있는 기름과 나트륨 등이 우리 몸 혈관에 축적되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고 고혈압 등에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나트륨과 튀긴 음식을 줄이는 것이 자반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 자반증 완화 방법

우선 자반증은 급하게 나타나고 또 빠르게 사라지기 때문에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과도한 운동을 피해 우리 몸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완화 방법입니다. 단 자반증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반증 초기증상

오늘은 이렇게 자반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자반증은 관리만 잘해주면 또 금방 좋아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만으로 자반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니 오늘에 내용을 참고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은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