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담은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하지만 목과 허리 부분에 나타나는 담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만큼 극심한 통증도 동반되기 때문에 많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담이 나타나는 이유는 우리가 한쪽 방향으로 누워 자거나 했을 때 혹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잘못된 자세를 비롯해 나타나며 경직된 근육들이 이완되지 못하게 되어 관절이 움직임 등을 방해하여 나타나고 통증 같은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럼 몸 곳곳에 나타나는 담을 푸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 허리, 목, 가슴, 어깨 담 푸는 방법

승모근 상부 담 푸는 방법

① 목, 어깨에 나타나는 담

목에 나타나는 담은 푸는 방법은 승모근을 먼저 풀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이 돌아가지 않는 부위에서 귀 뒤편으로 지나가는 상부 승모근을 지그시 눌러주면서 승모근 쪽으로 이동하면서 풀어 주도록 합시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 승모근에 경직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너무 과도하게 눌러 마사지하게 될 경우 통증 유발이 더 심하게 나타날 스 있기 때문에 귀 뒤편부터 상부 승모근까지 천천히 마사지하며 내려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마사지하기 전 따뜻한 물수건으로 3분~5분 마사지 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승모근 중부 담 푸는 방법

② 등에 나타나는 담

등(능형근)에 나타나는 담을 보통 우리가 오래 장시간 앉아 있어 나타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앉아 있을 때 우리가 등에 있는 근육을 사용하지 않게 되고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은 이완과 팽창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갑자기 준비되지 않는 근육 등을 사용함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등에 나타나는 통증은 우리가 잠을 잘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 몸을 반대로 뒤집을 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담을 푸는 방법은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린 상태에서 상체를 숙이고 한쪽 판을 다리 사이로 넣어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멈추어 30초간 유지해 줍니다.

통증이 과도하게 나타나면 오히려 긴장된 근육을 더 자극하기 때문에 통증이 시작하면 멈추도록 합니다.

 

 

승모근 하부 담 푸는 방법

③ 허리에 나타는 담

허리에 나타나는 담은 요통과 조금 다르게 허리 바로 윗부분에 띠를 두른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허리에 나타나는 담은 우리가 잠을 자고 있을 때 몸을 뒤척일 때 통증이 유독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허리에 통증이 며칠 되지 않은 분들은 우리에 근육을 이완을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따뜻한 물수건 찜질을 5분~10분 정도 해주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통증이 며칠 전부터 지속된 분들은 허리에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 한 점은 허리에 나타나는 근육에 따라 통증에 위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허리를 과도하게 꺾고 비트는 행동 요하는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허리에 부담이 적인 '버드 독' 자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양다리와 손을 어깨 넓이만큼 위치한 뒤 한쪽 다리와 손을 반대로 지탱 후 30초 유지하고 10초 쉬로 3세트 진행해줍니다.

손과 다리를 일직선으로 올리되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더 이상 높게 들지 않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가슴에 생긴 담 푸는 방법

④ 가슴에 나타나는 담

담을 우리 허리, 목, 등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복직근(배) 주의에 나타나는 담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가슴과 배에 나타나는 담은 생각 하기 전 우리가 이전에 과도한 부딪치거나 넘어짐 등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또 갈비뼈는 세게 부딪히지 않아도 자기 힘만으로 갈비뼈 골절 등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가슴에 나타나는 담을 푸는 방법은 흉부 근육과 복직근을 이완시켜주는 상체를 들어 올리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상체를 들어 올릴 때 주의해야 될 점은 가슴에 나타나는 통증이 너무 심하지 않을 정도로 하는 것이 좋으며 연령과 상황에 따라 팔을 전부 뻗지 않고 팔을 굽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스트레칭 방법은 허리 급성 요통과 가슴 복직근에 근육을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담이 생기는 이유

이렇게 담이 나타나는 원인과 담이 나타났을 때 해야 되는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담이 갑자기 나타나게 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손을 못 올리거나 허리를 쓰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담을 빠른 시간 안에 풀어 주기만 해도 담이 지속되는 시간을 빠르게 줄일 수 있으니 오늘의 내용을 참고해 담 증상에서 빠른 회복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