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는 목에 무언가를 삼킬 때 나타나는 이물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킬 때 간혹 목에 이물감이 때문에 많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또 이 이물감은 걸리적거리기는 하는데 통증은 없기 때문에 한번 이물감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하루 종일 신경이 쓰이고 답답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목에 나타나는 이물감 이유

목에 이물감 증상

① 음식물 역류

목에 나타나는 이물감은 보통 역류성 식도염으로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식도에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후두와 인후 부분에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부종 등으로 인해 후두 주변이 비대해져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으로 나타나는 목에 이물감은 보통 좋아졌나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음식물을 섭취 후 최소한 30분 이상 눕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부비동염

우리 코와 식도 부분이 연결된 부비동에 알레르기성 반응을 목에 이물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성 부비동염에는 집먼지 진득이와 미세먼지 등으로 나타나게 되며 특히 비염이 있는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공기 중 혹은 침구류에 있는 먼지 등으로 감염되는 알레르기성 부비동염은 침구류나 공기 중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집안 환기를 적절하게 해 주고 침구류 청소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안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미세먼지가 많은 바깥공기 보다 몇 배 더 안 좋을 수 있다.

 

 

③ 경부골성증식

이 질환은 우리 갑상선 목부근에 말랑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질환으로 목에 침을 삼킬 때 물을 마실 때 또는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염증성, 종양성, 선청선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중 염증성은 보통 1주일 이내 나타났다 좋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종양성은 5개월에서 길게는 7월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또 선청선은 많게는 5년 이상 지속되어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목에 무언가를 삼킬 때 나타나는 이물감이 2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위에 있는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④ 설편도 비대증

숨을 쉬는 통로가 일시적으로 비대해져 우리가 물은 먹을 때 침을 삼킬 때 이물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설편도 비대증'은 나타나는 분들은 대게 비염이 있는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대요 이 '설편도 비대증'은 우리 구강과 코를 통한 세균감염증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때 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코로 숨을 쉬는 게 어려워 잠을 잘 때 혹은 과격한 운동을 할 때 코로 먼지들이 걸러서 호흡이 되지 않고 입으로 호흡을 하는 과정에 있어 걸러지지 않은 세균이 다량 침투해 목과 인후 부분에 일시적으로 비대해지는 증상이 나타나 우리가 침을 삼킬 때 물을 마실 때 등에 이물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이 일시적으로 심한 경우 상황에 따라 비염 분무제를 통해 코를 열어주는 것만으로 설편도 비대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 경부 종양

물을 마실 때 침을 삼킬 때 나타나는 이물감은 경부에 종양이 병변 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목에 이물감 등이 3주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싶으면 정밀한 경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⑥ 경추 정렬 이상

우리가 무언 가를 삼킬 때 나타나는 증상은 경추 즉 목 뒤 부분에 척추가 틀어져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보통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사무직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목에 이물감도 동반되지만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목에 이물감 등이 나타날 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앉아 있는 자세가 잘못되지 않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는 것이 잘못된 경추를 바르게 잡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몸은 올바른 자세를 하게 되면 몸에 있는 관절들은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게 된다.

 

목에 이물감 원인

이렇게 오늘은 목에 무언가를 삼킬 때 나타나는 이물감에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각각 증상에 따라 기간에 따라 그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오늘 이야기한 내용을 참고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김우빈이 앓았던 비인두암 초기증상

 

비인두암 초기 증상 및 원인

이번에 이야기 주제는 비인두암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비인두암은 다른 암들과 다르게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비인두암은 목 주변 부위에 혹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

kako0o.tistory.com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