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는 입 주변에 나타나는 구순염 증상과 원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보통 우리가 환절기 시즌 날씨가 갑자기 추워 지거나 했을 때 혹은 자외선등이 강할 때 입 주변에 각질이나 물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면역체계가 이상이 있을 때 혹은 초발성 단순포진보다는 바이러스가 한번 감염되었다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낮아졌을 때 입 주변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순염 원인 및 치료

구순염 원인 및 치료

 

① 과도한 피로

사람 몸에는 각종 병균들과 바이러스 면역세포 등 공존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병들이 잘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면역력 세포들이 나쁜 세균과 바이러스들이 적절하게 잡아먹고 증식하지 않게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로물질 등과 염증반응들이 과도하게 많이 나타나게 되어 몸속에 있는 감염병들이 나타나게 되고 가장 취약한 부분인 입 주변과 눈밑 광대 쪽에 뾰루지(트러블) 같은 것이 나타나게 되며 피로로 인한 입 주변 구순염 등은 충분한 휴식을 하면 좋아지게 됩니다.

몸에 과도한 피로가 생기게 되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활발하게 움직여 입 주변 등에 물집, 깨알 같은 여드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헤르페스 / 구순염

② 스트레스 성

입 주변에 단순포진(헤르페스) 증상은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가 있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입 주변에 무엇이 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항바이러스제를 먹거나 단순포진 바이러스와 대상포진 바이러스 연고를 바르면 단순포진이 수포증상으로 발전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얼굴에 무언가 나는 것이 민감한 분들은 적절하게 사용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성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금방 좋아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르페스(단순포진) 증상 :

  • 뜨물 뜨물 여드름처럼 군집 양상으로 생기는 것이 페르 페스(단순포진)의 특성이다.

 

구순염 증상 :

  • 구순염을 여드름처럼 부분 부분 나타나는 것이 아닌 좁쌀만 한 깨알처럼 입 주변에 둥글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③ 피부질환 병력

구순염이 나타나는 분들은 대게 어렸을 때 아토피 증상을 앓았던 분들에 세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 아토피 증상을 앓았던 분들이 이라면 입 주변에 나타나는 것은 헤르페스로 인한 단순포진 보다 구순염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알레르기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피부가 약한 분들이 자극적인 음식이나 요즘 해외 음식에 외식이 많은 만큼 처음 접해보는 향신료를 섭취해 알레르기성이나 피부질환 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으로 나타나는 경우 보통 1주일~2주일 정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아 지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④ 화장품, 치약

구순염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이유들 중에는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과 립스틱, 립밤 등에 이유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 주변에 나타나지 않았던 좁쌀만 한 물집이나 여드름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근에 새로 구입한 치약, 화장품 등이 없는지 확인해보고 일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스테로이드 연고 

입 주변에 생긴 구순염과 헤르페스 증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를 때 손가락에 묻혀 립밤 바르듯 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렇게 바르게 되면 손가락에 세균이 입 주변에 상처를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면봉을 이용해 위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1주일 사용으로 입 주변에 생기는 구순염과 단순 포진이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입술 끝 갈라짐 원인

⑥ 입술 끝 갈라짐

입술 주변에 나타나는 증상 중 입 끝 부분이 갈라지고 터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입을 벌리는 행동들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런 술 끝 부분이 갈라지고 터지는 이유는 '칸디다균'과 '포도상구균' 곰팡이나 세균 등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손으로 상처 부위를 만지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상처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항생제라든지, 항진균제 등에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면봉에 발라 소량씩 도포해 주면 좀 더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술 주변에 나타나는 증상은 보통 세균 감염 등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짜거나 손톱으로 긁지 않는 것이 좋다.

 

⑦ 자외선 차단

우리가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듯 입술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는 것이 구선염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자외선이 강한 날씨에 입술이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입술이 붓고 트는 '광선 구순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이 강한 날씨에는 입술 보호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순염 관리방법

오늘은 이렇게 구순염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피곤하게 되면 다른 부위보다 입 주변에 트러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몸이 회복이 되면 또 빠르게 좋아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순염 같은 생활 하는데 지장을 줄만큼 상처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구순염 초기 때 충분한 휴식과 연고를 통해 좋아질 수 있으니 오늘의 내용을 참고하여 건강한 입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