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어지러움 원인과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멍하고 걷기 힘들 정도로 어지러움 느끼곤 하는데요. 이런 어지러움 증상이 몸에 여러 문제를 알려주는 우리 몸의 신호이기 때문에 자주 나타나거나 어지러움이 심한 분들은 오늘의 이야기 꼭 나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어지러움 증상 및 원인

어지러움 원인 미 증상

 

①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발생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타인으로부터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으며 업무적 혹은 과도한 육체피로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불면증과 두통, 위염, 어지럼증,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시자극이 심해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어지러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수면장애

우리가 수면을 잘하지 못하게 되면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무겁고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것을 한 번쯤은 다 느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이유는 이전 날 몸에 사용이 과도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수면을 취하는 과정에 있어 뇌가 충분하 쉬지 못하게 되면 뇌 속에 혈관이 수축하지 못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팽창을 유지하게 되어 우리가 잠에서 깨어났을 때 혹은 일상생활을 했을 때 불규칙하게 어지럼증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생기게 되면 뇌출혈 발명률이 24%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다.

 

 

③ 심인성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움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심인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인성은 심리적으로 불안정안 상태를 심인성 어지러움증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이 심인성 어지러움증이 잘 나타나는 분들은 속에 담은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화를 마음속으로 화를 삭히거나 했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해서 지속적인 어지럼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심인성 어지럼증은 충분한 대화 혹은 심신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도록 해주는 것이 어지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 이석증

우리가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귀에 있는 이석이 움직이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속에 이석은 우리가 엘리베이터나 과도하게 움직이는 자동차, 놀이기구 등을 타고 놀 때 위로 상승하고 내려가는 것을 담당하는 것이 이석기관입니다. 하지만 이석기관에 있는 있는 조직 중에 하나가 이석기관에서 떨어져 나와 근처에 있는 세반 고리관 속에 들어가 미세한 움직임을 통해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이석증은 몸을 바닥에 누워서 90도씩 10초마다 회전하여하다 보면 세반 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이 빠져나와 이석 기관으로 다시 들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석증으로 나타나는 어지럼 증을 해소하는 방법을 통해 아침 점심 저녁으로 총 3회 반복해 1주일간 지속 적으로 해보도록 합니다.

 

⑤ 심혈관계 이상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혈액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맥과 심혈관계의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동맥경화 혈관에 염증이 많고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에 혈액이 이동하는 양이 많이 줄어 어지러움 증상 등이 나타나 날 수 있습니다. 

 

⑥ 노화

우리가 살면서 나이를 들게 되면 평형감각과 시각 능력, 뇌기능 등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귀에 있는 중심과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보는 시각 능력도 같이 감소하게 되어 중심을 잡는 능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되고 작은 충격과 진동에 의해 어지러움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로 나타나는 어지러움과 다른 질병으로 나타나는 어지러움의 횟수가 다른데요. 잠을 깨고 활동이 많은 시간에 3회 이상 어지러움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되게 된다면 신경과, 심장내과, 이비인후과 등에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⑦ 어지러움 원인 및 증상 간단 정리

 

이석증 증상 :

  • 갑자기 일상생활 도중 주변이 심하게 빙글빙글 돌거나 구역, 메스꺼움 증상이 동 반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

 

메니에르 증상 :

  • 일상생활 도중 10분에서 수시간 이상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며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 때 귀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이 특징

 

전정신경염 증상 :

  • 이석증과 메니에르 증상과 다르게 어지러움에 증상은 경미 할 수 있으나 어지러움 증상이 2주 이상 불특정 시간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

 

뇌 이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러움 증상 :

  • 어지러움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은 단어는 떠오르는데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거나 안면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혹은 땀이 한쪽만 흐르는 경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 이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러움 증상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병원에 방문 후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어지러움 증상

오늘의 이야기는 어지러움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알면서 어지러움 증상을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러움 증상이 우리 몸에서 보내는 중요한 신호를 보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내용을 참고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