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는 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잠을 장시간 오래 자도 깨어났을 때 피곤한 증상 등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피곤한 증상들이 쌓이게 되면 하는 일에 있어 만족도가 상당히 떨어지게 되고 모든 일에 있어 행복감이 감소되고 무기력한 증상과 함께 심하면 우울증 같은 증상 등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잠을 자도 자도 계속 졸린 이유대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도 자도 졸린 이유

잠을 자도자도 피곤한 이유

 

① 잘못된 식습관

우리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음식에 고르기 먹지 못하게 될 경우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비타민, 단백질, 철분 등이 부족하게 되어 수면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어 몸 혈관과 장속에 염증반응 등이 많아지게 되고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고 호르몬 불균형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과도한 스트레스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스트레스 수치는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몸에서 쌓이게 되고 이것을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해소돼야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뇌가 깊은 수면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고 일명 선잠으로 인해 자주 일어났다 잠들었다는 반복하게 되어 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도 깨어났을 때 피곤한 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을 억제하고 수면 장애 같은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만에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으로 수면에 들기 전 해소하는 것이 좋다. 만약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없다면 잠들 1시간 전 따뜻한 온수 목용 등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방안의 빛

잠을 자도 자도 계속 졸린 이유는 방안에 조명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방에 조명이 조금이라도 켜져 있거나 빛이 들어오게 되면 깊은 수면 즉 "REM" 수면으로 진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잠을 자도 계속 피곤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REM(렘) 수면에 진입하게 되면 "꿈"이라는 것을 꾸게 되고 꿈을 꾸는 동안 하루에 쌓여있는 불안 정암 감정과 정보들을 정리하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스트레스도 같이 처리를 하는 과정이 생기게 되는데 렘수면에 진입을 하지 못하게 되면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신경전달물질 분비도 낮아지고 성장호르몬 부비도 낮아지게 되어 잠을 자고 피곤한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REM(렘) 수면에 진입한다고 해서 꼭 어떤 상황이나 사물 등이 나타나거나 하지 않는다.

 

④ 과도한 수면

수면은 무조건 많이 한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적정 수면을 7시간 9시간을 권장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근육과 세포들을 쉬는 시간이고 맥박과 혈압, 호흡 체온 등은 올랐다 내려갔다를 빠르게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수면으로 인한 체온 상승과 체온 하락 혈압에 상승 하락 등이 7시간~9시간이 넘어가게 되면 잠을 자는 동안 만들어 놓은 새로운 에너지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깨어난 후에도 계속 적으로 피곤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수면은 무기력, 우울감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은 7시간 9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⑤ 잠들기 전 스마트폰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을 하게 되면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밝은 스마트폰을 잠들기 전 보게 되면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분비가 40% 이상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스마트폰을 보고 잠에든 사람을 스마트폰을 하지 않고 자는 사람들보다 잠을 더 많이 뒤척여 깊은 잠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되고 하루 권장 수면인 7시간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하루 내내 피곤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멜라토닌" 단순히 수면을 돕기 위해 분비되는 것보다는 우리 몸에 항암 효과, 항산화 효과 등 몸에 나타나는 염증 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깊은 수면을 잘 드는 사람과 잘 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질병에 발병률도 5년 후 10 년 후 차이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⑥ 운동 부족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는 운동부족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몸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혈액순환도 그만큼 잘되지 않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몸에 있는 영양소들이 몸 곳곳에 퍼지는 것이 감소되고 작은 활성산소에도 자극을 받아 몸이 피로감이 몸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더욱 피로하게 나타나며 정싱적인 우울감, 무기력한 증상 등이 같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가벼운 운동으로 30분~1시간 정도 걷는다거나 조깅 같은 것을 해주어 수면에 질을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을 하루 30분씩 쐐 주는 것만으로 비타민 D 생성과 저녁에 깊은 수면에 드는 좋은 방법이다.

 

잠이 계속 와요

오늘은 이렇게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여러 가지 이유 등으로 깊은 수면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면 하루에 쌓인 정보와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게 하루 내내 피곤한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내용을 참고하여 조금씩 실천하면 깊은 수면에 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꿀잠 자는 법 : 잠 안올때, 잠 잘오는법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이 잘 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에 따르면 성인 기준 70% 이상이 심한 불면증을 겪어 봤다는 사람이 상당히 많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