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는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 및 멈추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간혹 놀라거나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딸꾹질이 생기는 경우를 한 번쯤은 느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딸꾹질이 생기는 이유는 사람마다 굉장히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며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은 횡격막이 자극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딸꾹질 자주 나타나는 원인 : 멈추는 법

딸꾹질 원인 멈추는법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

으로는 과식을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거나 음식을 빠르게 먹게 되면 위가 쪼그라들어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공기와 음식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위 주변에 있는 횡격막을 압박해 일시적일 딸꾹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음식을 먹을 때마다 딸꾹질이 잘 생기는 사람들은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미온수의 물을 섭취 후 먹으면 딸꾹질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들 중 하나는

횡격막에 경련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경련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 하지만 대표적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스트레스에 가장 위약한 위와 횡격막 부분이 위축이 되고 작은 압박과 자극에도 반응하여 딸꾹질 등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딸꾹질은 심리적 변화로 진정시킬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 등이 있습니다.

 

딸꾹질 법 추는 법 :

  • 면봉으로 입천장 간지럽히기
  • 차가운 얼음을 먹기
  • 레몬 및 매실청처럼 신 음식 먹기
  • 단 음식 먹기, 설탕, 사탕, 먹기
  • 손으로 귀 막기
  • 허리 굽히고 물 마시기
  • 혓바닥 최대한 쭉 내밀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으로는 미각, 후각, 미주신경과 혓바닥과 연결된 근육들을 이완하는 방법으로 딸꾹질이 심리적인 변화와 통해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로는 놀라게 하기, 물 마시기 많이 마시기 등이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심약이 약한 분들에게 혈압을 올리는데 좋지 않으며, 과도한 수분 공급도 우림 몸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딸꾹질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딸꾹질 외에도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식도암 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아일랜드 코롤리 메모리얼 병원"에서 식도암 환자 100명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식도암이 있는 분들이 음식물 섭취 중에 딸꾹질 증상이 나타났으며 그 외 일부분에 식도암 환자들에게서는 극심한 딸꾹질 등으로 숨을 쉽수 없어 병원 치료 등에 증상도 나타났다고 발표한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꾹질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라면 특히 식사 도중에 나타나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딸꾹질이 나타나는 것은

어른들 뿐만이 아닌 아이들에게도 종종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럼 아이들에게 설탕을 먹게 하거나 차가운 어름을 먹게 하는 것이 해야 되나 많이 궁금해하실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이들에게 딸꾹질이 나타났을 때 어른들에게 하는 것처럼 하지 말아야 됩니다. 그 이유는 너무 자극 적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딸꾹질이 더 심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에게 딸꾹질이 나타났을 때 :

  • 딸꾹질로 인해 아이들이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해하는지
  • 심한 딸꾹질로 잠을 잘 자지 못하고 보채는지
  • 딸꾹질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지

 

이렇게 만약 아이들에게 딸꾹질이 나타난다면 위에 같은 증상이 있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딸꾹질이 나타나는 근본적 원인은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미주신경에 자극으로 나타나는 만큼 아이들에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귓불 등을 만져 자극해주면 아이들이 기분이 확 전환되며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세게 하거나 오래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딸꾹질이 자주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난치성 딸꾹질 등에 질환일 수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 같은 경우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2일 3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위가 밑으로 처지는 "위하수증"과 위산이 식도 위로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증" 같은 위장장애 등에 이유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장시간 오래 딸꾹질이 나타나고 멈추지 않는다면 아래 진료과를 방문해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딸꾹질 병원 진료과 :

  • 내과
  • 가정의학과
  • 이비인후과

 

딸꾹질을 자주 오랜 시간

해온 사람이라면 뇌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딸꾹질은 대체적으로 음식을 빨리 머거나 횡격막이 자극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리 몸에 중추신경계 및 뇌 중간 부분에 있는 연수 주변에 조질들이 두꺼워 지거나 뇌막이 즉 덩어리가 크게 생겨나 연수를 자극해서 구역감 혹은 딸꾹질 등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잦은 딸꾹질이 짧게는 2개월 3개월 지속되거나 길면 1년 이상 지속되었다면 뇌 MIR를 촬영을 해보는 것이 좋다.

만성 딸꾹질은 뇌 속에 외부적 요인으로 압력 상승하고 그로 인해 횡격막과 연결되어 있는 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이 자주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딸꾹질 뇌질환이 원인

오늘은 이렇게 딸꾹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딸꾹질은 우리 음식습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딸꾹질로 나타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꾹질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오늘의 내용을 참고하여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숨쉴때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 : 흉통, 심장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숨 쉴 때 나타나는 통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간혹 아무것도 하지 않는대 심장이 콕콕 쑤시거나 가슴 오른쪽 부분에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것을 한 번쯤은

kako0o.tistory.com

 

목아플때 좋은 음식 : 목이 칼칼

오늘 이야기 주제는 목이 칼칼한 원인과 좋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목이 칼칼한 이유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 및 행동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목이 칼칼한 증상이 나타났다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