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쉰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사람마다 원인이 다양합니다. 젊은 사람에게 쉰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성대신경에 소상으로 인대 성대마비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50대 이상 노년층에서 쉰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퇴행성으로 성대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며 증상에 따라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는지에 따라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원인에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쉬 있을 때 대처법 : 쉰소리 나는 이유

목 쉰소리 때 이유

 

염증으로 인한 증상

목에서 쉰소리가 갑자기 나타났다면 염증성 성대마비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으로 몸에 염증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가장 취약한 부분인 후두 신경에 염증이 생겨 성대기능 저하로 목에서 갑자기 쉰소리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염증으로 목에서 쉰소리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30대~50대 사이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목 쉰소리가 자주 나타난다.

쉰소리가 좋아졌다 반복되었다 하는 분들은 성대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할 때 성대를 필수 적으로 거쳐가게 되는대요. 음식물을 섭취할 때마다 쉰소리가 심해지거나 나타났다면 성대마비 전조증상 일 수 있으며 같이 동반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이 잘 되지 않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성대 변화

우리가 나이가 들며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것 중에 하나가 성대의 변화입니다. 보통 청소년기에 한번 변하기 시작하는 성대는 나이가 50대 이후 한 번 더 변화하여 노인성 음성이라는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때 쉰소리가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소리를 내뱉는 강도에 따라 쉰소리가 없어지거나 기침과 가래 같은 분비물에 양이 많아질 수 있으며 큰 소리로 말하거나 소리를 내뱉는 것이 힘들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말하는 것이 많이 불편하거나 분비 물이 많다면 도라지 및 배등을 자주 섭취해주어 분비물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했을 때는 이비인후과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대 용종

갑자기 목에서 쉰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회복이 되지 않고 짧게는 1달 길게는 3달 이상 지속되었다면 신경으로 지나가는 신경 쪽에 종양이 압박하여 성대 한쪽을 마비시키는 일측성 혹은 양방양을 마비시키는 양측 성대마비 증상으로 성대기능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 되어 쉰 소리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에서 쉰소리가 장기간 지속되었으면 이비인후과에서 굴곡형 내시경으로 정밀한 검사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목 쉰소리가 갑자기 쉰소리가 나기 시작한다면 이러한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갑상선은 후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호르몬에 변화 및 가장 가까운 성대 후두 부분에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갑자기 쉰소리가 나거나 가래가 많이 생기는 등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요 그리고 고혈압

앞서 이야기해드린 것처럼 우리 몸에 염증이 지속 적으로 많이 생기거나 축적되게 되면 우리 몸에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염증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중 우리 목부분은 우리 몸 중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가장 빨리 고장 나는 신체 부위 중에 한 곳이며 당뇨를 앓고 있거나 고혈압 증상이 있는 분들이 갑자기 목 쉰소리가 생겼다면 당뇨 및 고혈압에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이점을 꼭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쉰 목소리를 불러일으키는 증상 정리 :

 

  • 자가면역질환
  • 쇼그렌 증후군
  • 류머티즘 관절염
  • 루푸스
  • 기능성 음성장애

 

사람마다 나이 연령에 따라 목 쉰소리가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 만큼 증상에 따라 오랫동안 호전되지 않거나 지속된다면 나에게 맞는 상황에 따라 정밀한 검사를 받아 그에 맞는 대처하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쉰 목소리 원인

이렇게 오늘은 갑자기 목 쉰소리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목에서 쉰소리가 생기게 되면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금방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이유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증상이 횟수가 줄지 않고 음식을 섭취할 때 나타나는 쉰소리는 우리 몸에서 알려오는 좋지 않은 신호 일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쉰 목소리 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가래 없애는 방법 : 생기는 이유, 삭히는법

오늘의 주제는 가래 생기는 원인과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우리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끈적임이 있는 가래를 기침과 호흡기를

kako0o.tistory.com

 

목아플때 좋은 음식 : 목이 칼칼

오늘 이야기 주제는 목이 칼칼한 원인과 좋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목이 칼칼한 이유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 및 행동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목이 칼칼한 증상이 나타났다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