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잠을 자는 자세에 따라 수면에 질을 결정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몸에 방향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날은 굉장히 적게 자도 피곤하지 않은 것처럼 어떻게 한 번쯤 올바른 세를 하고 자서 더 오래 자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수면에 대하는 자세와 수면에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및 잘못된 자세

올바른 수면 자세

 

새우 자세

우리가 잠을 잘 때 간혹 새우처럼 등을 구부리고 자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그런 자세가 유독 편한 분들도 많이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새우잠 자세는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고 깊은 렘수면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새우잠을 자세를 잘 살펴보면 목을 빼고 수구리고 있는 자세이기 때문에 목에서부터 뇌로 올라가는 혈액에 길을 막기 때문 입 뇌로 가는 혈액이 원활하지 않아 잠을 자고도 피곤한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 허리를 구부려 허리 디스크나 만성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허리 통증을 더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 : 새우 자세

무릎을 구부리지 말자

우리가 잠을 잘 때 무릎을 구부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해드린 "새우잠" 자닌 자세도 유독 무릎을 구부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대요. 이렇게 무릎을 구부리게 되면 관절에 피로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다리에서 올라오는 혈액이 상체 쪽으로 올리오는 것을 억제하여 잠을 자고 있을 났을 때 피로한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

잠을 잘 때 간혹 엎드려 자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렇게 엎드려 잠을 지속적을 자게 될 경우 목에 있는 경추 부분이 과도하게 꺾여 무리를 주게 될 수 있으며 심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담이 생겨 잘 돌아가지 않을 정도에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엎드려 자거나 턱을 바치고 쪽 잡을 자는 자세 등을 오래 하게 되면 턱관절 장애 등을 일으켜 심하면 턱 관정 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두통과 턱관절 장애 만성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S자 곡성을 생각하자

우리 몸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S자굴 곡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한 S자를 유지시켜 준다는 감으로 잠을 청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S자 굴곡을 유지하겠다고 베개를 안 베고 주무시거나 상당히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낮은 베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목에 부담을 오히려 더 줄 수 있기 때문에 베개는 안 베는 것보다 좋으며 좋습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다리 쿠션

다리 베개를 활용하자.

우리가 베개를 사용할 때는 목만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올바른 수면 방법으로는 똑바로 누워 있는 자세에서 베개를 무릎 관절 뒷부분 허벅지 부분에 베개를 위치해 주면 허리에 부담감이 훨씬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허리 통증이 있거나 만성적으로 있는 분들은 다리 베개를 통해 허리 부담을 줄여주는 것만으로 허리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 부담 줄이는 올바른 수면 방법

베개 및 쿠션이 많이 있을수록 좋다.

우리가 잠을 잘 때 일자로만 누워서 잘 수 없기 때문에 옆으로 누워서 잘 때는 몸이 밑으로 처지는 것을 감소시켜줄 수 있는 베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옆으로 누워 잘 때는 다리 사이에 베개를 끼워서 다리에 처지는 것을 감소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또 베가나 인형 같은 쿠션을 안아 누웠을 때 반대쪽 어깨에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자세

몸이 저리고 통증이 심한 분들은 최대한 몸을 압박할 수 있는 자세 및 구조물 등을 없애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픈 부위를 최대한 압박되지 않게 하고 아픈 부위를 최대한 하늘을 보는 방향으로 위치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저림과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만큼 압박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 다리와 팔이 유독 저리고 아프다 하는 분들은 오른쪽 다리와 팔을 위로 보는 자세를 하고 주무시면 통증을 줄이도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이렇게 오늘은 수면에 좋은 자세와 최악의  자세를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수면에 들 때는 매번 하는 자세 등으로 수면을 잘 취할 수 있지만 우리가 수면에 들어가면 상당 시간 그 자세로 하기 때문에 처음에 잠을 들 때 몸에 최대한 부담이 되는 자세를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질 좋은 잠을 자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자도 자도 졸린 이유 6가지 : 잠이 계속 와요

오늘의 이야기는 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잠을 장시간 오래 자도 깨어났을 때 피곤한 증상 등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피곤한 증상들이 쌓이게 되면 하는 일에

kako0o.tistory.com

 

꿀잠 자는 법 : 잠 안올때, 잠 잘오는법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이 잘 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에 따르면 성인 기준 70% 이상이 심한 불면증을 겪어 봤다는 사람이 상당히 많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