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고지혈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고지혈증은 중성지방 150mg/dl 이상, LDL 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이었을 때 고지혈증이라고 하며 보통 우리나라 10명 중 2명~3명 정도가 고지혈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또 고지혈증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에 핵심 장기인 뇌, 심장, 말초혈관에 혈액순환인 잘되지 않게 되고 그로 인해 뇌졸중, 심장과 말초혈관에 동맥경화가 생겨 심각한 병으로 발전하기 되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방법과 고지혈증을 앍고 있는 분들이 하지 말아야 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육류

지방이 많고 마블링이 많은 고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마블링이 많이 있는 육류들은 그만큼 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또한 높기 때문에 섭취 시 우리 몸의 대사에 문제가 생겨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 인해 우리의 간이 고기처럼 중간중간에 마블링이 생겨 간 기능에 이상이 생겨 면역력 저하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이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먹는 횟수를 줄이거나 고기에 지방이 없는 고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식물성 기름

우리가 일상에서 흔하게 먹는 식욕류가 가장 대표적인 식물성 기름인데요. 이런 식물성 기름인 콩기름, 카놀라유, 해바라기유도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코넛 기름이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 코코넛 기름도 다른 일반 식용유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으신 부들이나 예방을 위해서는 섭취하는데 주위가 필요합니다.

 

 

③ 튀김

각종 튀김류에는 트랜스 지방과 식물성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닭튀김(치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런 튀김류를 섭취하는 횟수를 줄이 것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④ 고 콜레스테롤

운동을 할 때 계란이 근육을 만드는대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 남녀노소 운동 후 계란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계란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고 콜레스테롤 환자분들은 계란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성인 기준 권장 섭취의 계란 개수는 1~2개가 좋습니다.

 

⑤ 빵(밀가루)

빵을 만드는 과정에 있어 레시피를 보게 되면 설탕과 버터, 마가린, 소금 같은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이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빵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리가 많이 먹는 크로와상은 밀가루가 60% 버터 혹은 마가린이 40% 정도 들어가야 맛있어지는 빵이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⑥ 과일 청

우리가 일상에서 요리에 사용하고 차로 마시는 청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청에 있는 과당과 설탕으로 당이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혈당을 올려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하도록 유도하는데요. 이렇게 장기간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될 시 인슐린 저항력이 높아져 몸에 만성적 염증을 유발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⑦ 식후

식사를 한 후 우리가 디저트로 먹는 과일도 상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먹는 쌀은 당류가 이미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식사를 끝냈을 때 이미 혈당이 빠르게 올리 가고 있는 상태인데 여기서 과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을 먹게 되면 혈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촉진시켜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되고 인슐린 저항력이 생겨 만성적 염증을 노출되기 쉽니다.

 

이렇게 오늘은 고지혈증을 앓고 있으신 분들이 하지 말아야 된 점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지혈증은 식습관만 고쳐도 회복이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위에 있는 주의사항을 한 가지 씩 참고해 생활 섭에 접목시켜 고지혈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