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간에서 90% 정도를 생산하게 됩니다. 그런데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쌓이는 경우는 상당히 많으며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콜레스테롤이 간에서 과도하게 많이 생산될 때 또는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으로 배출이 잘 되지 않거나 할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 간에서 생기는 콜레스테롤과 담즙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만 잘하면 콜레스테롤에 대한 위험을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질경이

질경이는 차전자피(씨앗)가 완전히 성장하게 되면 질경이로 성장하게 되는 됩니다. 질경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의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맛은 시금치처럼 부드럽고 특유의 쓴 맛이 없어 남녀노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② 차전자피

차전자피는 질경이의 씨앗입니다. 차전자피 씨앗은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굉장히 뛰어난데요. 차전자피 씨앗이 물을 흡수하게 되면 젤처럼 끈적한 점액질 덩어리로 변하게 되고 그 상태로 우리 몸속 위장과 대장에 들어오게 되면 여러 가지 안 좋은 미생물과 중금속, 발암물질, 사용되고 남은 담즙 등을 싹 흡수해 몸 밖으로 배출을 도와주게 되어 장청소 씨앗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차전자피 씨앗을 주기적으로 먹게 되면 끈적한 점성 때문에 대장 주름에 있는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차전자피는 다이어를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인데요. 그 이유는 자전자피 가루를 5g 성인 밥숟가락 하나 정도에 물을 200ml 정도 타서 마시게 될 경우 위에서 차전자피가 부풀어 포만감이 쉽게 오고 장속 묵은 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③ 보리

각종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보리를 소화하는 과정에 생기는 끈적끈적한 점액들이 우리 몸속에 있는 담즙과 장속 세균들을 찰싹 달라붙게 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쌀밥과 보리를 일정 비율 섞어 먹는 것만으로 만성질병을 유발하는 변비,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 다시마

다시마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 건강에 굉장히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그 이유는 다시마에 있는 끈적하고 미끄덩 거리는 점액(알긴산)이 우리 위장과 대장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세균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을 합성되지 않도록 예방해주며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에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 다시마를 섭취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생다시마를 먹는 게 가장 좋으며 마른 다시마는 알긴상이 어느 정도 제거된 후에 유통되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알긴산이 풍부하게 있는 쌈다시마 혹은 생다시마를 먹는 게 좋습니다.

 

⑤ 견과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 중에는 견과류(아몬드, 땅콩)을 섭취해 낮추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견과류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과 심혈관을 보호하는 영양소들이 다량 함류 되어 있어 꾸준하게 견과류를 하루 한 줌 섭취해주는 것만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 운동

콜레스테롤을 우리몸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은 식습관을 통해 배출하는 방법도 있지만 운동을 같이해 위장과 대장에 자극으로 우리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음식과 주기적인 운동을 우리 몸의 노화를 불러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운동으로 인해 안 좋은 노폐물들이 혈관, 몸속 곳곳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방법은 다양 하지만 하루 20분~30분씩 가벼운 걷기부터 시작해 점차 단계적으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어떤 음식을 먹음으로 확 줄어들거나 확 생기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식습관부터 개선하고 꾸준하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먹어 예방하는 것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도움이 되기에 위에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라도 참고해 실천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