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이 잘 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에 따르면 성인 기준 70% 이상이 심한 불면증을 겪어 봤다는 사람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아무래도 장시간 컴퓨터 사용과 스마트폰, 기름지고 짠 음식, 과도한 스트레스 같은 것들이 우리의 수면 불균형을 일으켜 심하면 불면증으로도 발전하게 되는데요. 그럼 깊은 수면에 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타트체리

우리가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는 성분 중에 타트체리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타트체리는 이름과 걸맞게 체리 속에 있는 성분으로 우리가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체리가 시중에 잘 나오지 않고 타트체리를 적정량 섭취하려면 체리를 상당히 많이 섭취해야 되기 때문에 체리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타트체리가 함유된 영양제 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일반 체리를 직접 섭취하는 것보다 쉽고 빠르고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타트체리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② 스트레스

깊은 잠을 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가 잠들 때 보통 뇌에서 어느 정도 해소가 되지만 스트레스와 걱정들이 너무 많게 되면 뇌에서 스트레스 해소가 늦어지고 그로 인해 점점 숙면 시간이 짧아져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개인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이 따로 없는 분들은 테아닌, 총경천 이라는 성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그 이유는 테아닌과 홍경천은 우리 몸에 열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③ 허브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카모마일과 로즈메리 같은 허브를 잘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허브의 효능과 향은 스트레스, 걱정과 같은 심리적 불안감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 카모마일과 로즈메리는 해외에서 아로마요법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같은 것 외에도 정서적 불안감, 공황장애, 우울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좋은 허브입니다.

 

④ 호르몬

잠이 쉽게 오지 않는 경우 호르몬에 불균형 때문에 나타나기도 쉽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은 보통 중년 남성과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이러한 이유는 영양섭취 또는 운동부족 등으로 나타나기 쉬운데요. 그런데 이런 호르몬 불균형은 잘못된 식습관인 고 칼리로, 튀김, 육류 등을 과도하게 섭취해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며 또 젊은 나이 10대~30대 분들에게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불균형을 맞추려면 운동과 식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호르몬 불균형을 바로 잡는 법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그중 세인트 존스 워트(St' John's wort)라는 허브를 통해 호르몬 불균형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세인트 존스 워트 속에는 마그네슘과 멜라토닌 같은 성분이 우리가 심리적 불안감, 우울감등 호르몬에 불균형 같은 증상을 억제하고 개선해주기 때문입니다.

 

⑤ 트립토판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분들 중 특히 어린아이들과 학생들에게는 우유가 깊은 수면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그런데 멜라토닌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 필수 원료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트립토판 성분입니다.

 

이 트립토판은 우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밤에 따뜻한 우유 한잔으로 깊은 수면에 잘 수 있도록 유도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유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될 점은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위가 활성화되어 오히려 깊은 잠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10세 미만은 100ml, 10세 이상은 200ml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⑥  전자기기

깊은 잠을 방해하는 것들 중 스마트폰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저녁에 잠들기 전 사용하게 될 경우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빛이 눈의 동공을 확장시키고 뇌가 활성화되어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에 사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또 잠이 들었다고 해도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지 않고 뻐금함이 계속되어 만성피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깊은 수면에 잘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수면에 방해되는 효소들이 세월이 갈수록 많아지는 것도 있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 자체가 활동이 잘 없고 한 곳에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일들이 많아져서 질 좋은 수면을 할 수 없게 된 이유인 것 같습니다. 수면을 깊게 하지 못하는 분들은 위에 있는 예방 방법을 참고해 하나씩 실천해 나아가 질 좋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불면증 원인과 개선 방법 8가지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불면증으로 밤에 잠을 못 자고 스트레스가 쌓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시며, 불면증으로 치료까지 받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증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