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나이가 점차 들면서 걱정이 많이 늘어난다. 그중 하나가 바로 건강이나 20대 30대에서는 잘 아프지 않았던 몸이 40세 이상이 되면서 몸이 아픈 곳도 많아지게 되면서 "혹시 나 큰 병이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잠이 들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걱정이 오래 지속되고 반복된다면 "건강 염려증" 심해져 의사가 처방해주는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고 느껴져 이것저것 민간요법 등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나도 건강염려증인가?"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염려증 자가진단, 치료법

건간 염려증 원인

 

건강 염려증에 첫 단계

작은 아픔에도 과도한 약을 복용하거나 불 필요한 검사 등을 이곳저곳 다니면서 검사를 하게 되며 시작 되게 되며 이를 질병 불안장애 초기 증상으로 보게 됩니다. 이러한 질병 불안 장애가 나타나는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 및 우울감 혹은 급격한 호르몬에 변화로 40대 이상 남녀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병원에서 받는 검사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 같아 병원에 방문했지만 정상이라는 말이 신용이 가지 않게 되고 각종 민간요법과 나만에 치료 방법으로 과도한 약을 복용하기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전문적인 약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약들 관에 상호작용이 잘못되어 부작용이 크게 발생한다면 간과 위장 등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적절하게 조절하면 좋을 수 있지만 과도하게 되면 위험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통증

건강 염려증이 있는 분들은 신체 특정 부위에서 통증이 생겨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여 통증에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극심한 질병 불안장애 때문에 신체 증상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불안이 더 심해져 미세한 신체 반응도 건간 염려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큰 통증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지속되는 불안은 병을 만든다

불안에 시작은 만병에 근원

우리가 불안 수치가 과도하게 증가하게 되면 몸에 대사 균형이 깨지게 되며 극심한 걱정 때문에 깊은 "렘수면"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되고 잠에서 깨어나도 멍한 증상인 "브레인 포그" 즉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느끼는 경우도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잠을 자고 일어나도 피곤한 이유를 또 "나 몸에 큰 문제 있는 거 아닌가?" 하는 등에 합의화로 이어져 질병 불안장애가 더 심하게 발전하여 모든 자극과 변화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건간 염려증의 몸의 변화

우리가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심하게 지속 되게 되면 우리 뇌 속에 위험 자극으로 반응하는 부분이 자극되어 심장, 콩팥(신장) 부분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갑자기 심장이 빨리 뒤거나 신장 기능 저하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 과도한 건강기능 제품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고 카페인과 약들 간에 상호작용 즉 부작용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몸 전체 각성도를 극도로 끌어올려 밤에 잠이 잘 오지 않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몸이 피곤한대도 잠이 잘 오지 않거나 하는 분들이라면 섭취하는 약들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염려증 자가 테스트 :

 

  • 피로 혹은 두통 감이 중병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고 늘 불안하다.
  • 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았음에도 계속 건강에 대한 걱정이 있다.
  • 병의 증상보다는 검사 결과 및 차트에 집착한다.
  • 검사를 이미 받았음에도 걱정되어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더 한다.
  • 나는 큰 병에 걸렸다는 생각 때문에 일에 집중이 잘되지 않고 사회생활이 어렵다.
  • 이런저런 걱정들이 많고 불안한 증상 등이 3개월 이상 지속되었다.
  • 건강 기능 식품을 하루 4개 이상 섭취하는 편이다.

 

이러한 증상들의 공통 점은 불안과 강박장애 등 같은 일환으로 발생하게 되며 완벽 주의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땜누에 위에 증상 중 3개 이상 해당된다면 건간 염려증 초기 증상이며 5개 이상 된다면 건간 염려증 주의 단계입니다.

 

건강 염려증 대하는 자세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꼭 신경 써야 되는 것은 건강이 맞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대해 너무 집착하게 되면 그로 인해 더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그로 인해 오히려 몸에 더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중년의 삶은 받아 들이고리고 짜고 매운 음식을 줄이고 하루 30분~1시간씩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어떠한 건강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좋고 정신적 건강도 한층 더 젊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찾아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을 계속 만들어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건간 염려증은 명확한 진단은 없다. 하지만 심리적인 불안 요소를 조금씩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오늘은 건강 염려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우리 몸에 병은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으로 발생되기도 하지만 우리 정신 건강에 피폐 해지거나 불안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없던 병도 만들어 내는 만큼 내가 좋아하는 운동, 취미를 하여 건강한 중년을 받아들이고 맞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은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 방법 : 불안장애

이번 이야기 주제는 공황장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공황장에는 전면 용어로 급성불안장애인데요. 이름에 걸맞게 갑작스럽게 신경이 예민해지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며 숨이 박히며 쓰러질

kako0o.tistory.com

 

불안장애 증상 및 예방법 : 공황장애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불안장애 대한 이야기입니다. 불안장애는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하기도 전에 극심한 걱정과 어떠한 일을 하고 난 후 잘못되지 않을까 하는 증상들이 반복되고 심하면 우울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