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손떨림 원인 및 수전증, 치료방법

손덜림 원인 및 수전증 치료

손이 떨리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발생하게 되며 내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기도 하지만 반대로 손 주변에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근육에 긴장성으로 손이 떨리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주 미세한 손 떨림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증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떨림에 증상이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된다. 그럼 그 외 질환으로 손 떨리는 증상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태성 진전으로 인한 떨림

손떨림이 발생 하는 이유중에 가장 많은 원인 으로는 본태성 진성 증상이 있을 때 많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손을 움직이거나 양치를 할 때처럼 팔을 움직이거나 할 때 유독 심하게 손떨림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반대로 손을 움직이지 않을 때는 손떨림이 없는 게 특징이다.

본태성 손 떨림은 신장 혹은 흥분 상태에 더 많이 발생하며 40대 이후 많이 발생.

 

파킨슨병 초기증상

휴직 중에나 움직일 때 손이 떨리는 이유 중에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파킨슨병이 있다. 파킨슨병은 나이가 많은 50대 이상 발병한다고 알려져 50대 이하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 왜 파킨슨병에 생기는가? 우리 근육을 움직이는데 꼭 필요한 호르몬 중 뇌에서 만들어 내는 도파민이 잘 분비되어야지만 몸과 손을 떨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는데 도파민에 문재로 "알파시누클레인" 과도하게 쌓여 신경이 죽기 되어 파킨슨병에 시작된다.

 

 

중독으로 인한 손 떨림

그중 술을 많이 먹는 사람이 금주를 했을 때 보통 7시간 10시간만 지나도 손이 덜덜덜 떨리는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이렇게 술을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뇌에는 교감신경에 활성화가 오래 유지가 된다. 하지만 어느 순간 금주 7시간 10시간 하게 되면 교감신경 활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긴장, 흥분, 스트레스등이 복합 적으로 발생해 손이 떨리는 증상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손을 떠는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반복하게 되면 결국 40대 이후 뇌신경이상으로 본태성 진전이나 파킨슨 병 같은 질환에 노출이 되기 쉽다. 

 

일부 원인 모를 손떨림

손이 떨리는 증상은 아직까지 현대에 많은 원인 모를 이유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그중 10대~30대 사이에 발생하는 손떨림이다. 이렇게 원인 모를 손떨림은 심리적인 상태 및 과도한 운동 등으로 추측은 하고 있지만 젊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손 떨림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다.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떨림

우리나라 보다 해외에서 많이 생기는 다발성 경화증 하지만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간과해서는 안 될 질환이다. 그 이유는 다발성 경화증이 시작되는 이유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자가면역질환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속에 정상세포들이 외부로부터 들어온 나쁜 바이러스를 싸워 잡아먹고 공격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게 되면 몸속에 있는 정상 세포들을 공격하고 잡아먹게 되면서 여러 증상들은 다발성 경화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다발성 경화증은 젊은 사람부터 노인층 까지 다양하게 발생한다.

 

유전으로 발생하게 된다.

젊은 층에서 발생되는 수전증 즉 손떨림이 발생했다면 유전일 가능성이 높다. 손떨림은 적게는 직계 1촌 많게는 직계 3촌까지 숨어 있다가 젊은 20대 층에게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손 떨림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증상이 호전되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손떨림에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유전적 손떨림은 증상에 따라 회복률이 70% 개선된다.

 

과도한 근육 사용

손떨림 증상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손 목 주변에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인지저하, 심리적 요인, 불안, 수면 장애 같은 증상이 있을 때도 손이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손 떨림은 대부분 호전된다.

 

단발성 손떨림

사람에 뇌는 사람마다 견딜 수 있는 수준이 각각 다르다. 쉽게 말해 긴장과 흥분으로 인한 교감신경 활성화가 되면 뇌가 견디지 못하게 되고 뇌 속에 있는 근육을 움직임과 관계가 있는 "알파시누클레인" 신경 물질이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고 흥문과 긴장 상태가 되면 손이 갑자기 미세하게 떨리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긴장 또는 흥분이 가라앉게 되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며 단발성 손떨림 증상은 건강과는 큰 지장이 없다.

 

손떨림, 수전증 치료 방법

보통 약물로 치료하게 되며 증상에 따라 수술적 혹은 초음파로 뇌 속에 있는 시상 부분에 자극을 줘 치료하게 된다. 초음파나 약물 치료 같은 경우 증상에 딸 치료가 힘든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뇌 속에 시상 부분에 1.3mc 크기의 전극을 심고 리모컨으로 전극을 작동시켜 손 떨림 증상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 : 파킨슨 증후군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파킨슨병 초기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선 파킨슨 병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단 어떠한 환경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 또는

kako0o.tistory.com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원인 : 손저림, 수근관 증후군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다른 말로는 "수근과 증후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손목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손목에 있는 힘줄과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