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숨 쉴 때 나타나는 통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간혹 아무것도 하지 않는대 심장이 콕콕 쑤시거나 가슴 오른쪽 부분에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것을 한 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과격한 운동과 감정 등이 격해지게 되면 유독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에 원인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숨 쉴 때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

오른쪽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가슴 안쪽에 흉막 즉 갈비뼈 안쪽 부분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우리 수 숨을 최대한 들여 마셨을 때 통증이 심하지는 것이 특정이며 숨을 들여 마실 때 폐가 커지면서 갈비뼈 안쪽에 막부분에 폐와 간들이 갈비뼈 안쪽에 막을 자극하고 압박하여 통증이 심을 깊게 들이마실 때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폐와 간은 통증을 느끼는 것이 둔하기 때문에 가슴 폐와 간에 문제로 통증이 나타나기보다는 외부적인 다른 요인으로 많이 나타나게 된다.

 

그럼 왜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가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관절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게 되며 원인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많이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갑자기 가슴 운동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으며 오랜 시간 엎드려 스마트폰 사용과 책을 보는 행동 등에 의해 가슴뼈 사이에 있는 관절 등이 무리하게 압박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숨울 쉴 때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슴 통증이 나타났다면 전에 내가 가슴 쪽에 강한 압박 등을 한 행동들이 있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우리가 운전을 할 때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안전벨트인데요, 만약 안전벨트를 하고 갑자기 급브레이크를 밝아 체중이 앞으로 과도하게 쏠리는 일이 있었거나 안정 벨트를 너무 세게 매는 등에 이유로 가슴 통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장기로부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 역류성 식도염 같은 위장에 질환이 있는 분들이 마치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처럼 콕콕 쑤신다거나 특정 시간이 욱신 거리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식도염이나 폐질환 같은 경우는 손가락으로 명치 부분을 꾹 누르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슴 통증이 의심된다면 명치 부분과 명치 좌, 우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해당 장기에 문재로 나타나는 것이며 통증이 3일 길게는 7일 정도 오래 지속된다면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유독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 다면 냉찜질과, 소염진통제 등을 복용해 통증을 완화하고 통증이 계속 지속되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 왼쪽 심장 부분이 통증

이유는 마그네슘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심장을 감싸고 있는 것은 근육이며 수축과 이완을 멈추지 않고 계속하고 있는데요. 만약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우리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근육에 쥐, 경련 등이 쉽게 나타나게 되며 부정맥 같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때문에 심장이 간혹 콕콕 쑤시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잇는 바나나 혹은 견과류인 아몬드, 땅콩 등을 충분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중앙 통증 원인

가슴이 중앙 부분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잦은 기침 등에도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침을 자주 오래 하게 되면 가슴에 압박이 무리하게 되고 가슴 앞부분에 있는 관절 등에 자극이 반복되고 염증으로 진행되어 가슴에 통증들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또 무리하게 허리를 꺾어 치는 골프 등도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 중에 하나로 처음 골프를 시작하는 분들은 과도하게 처음부터 허리를 꺾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으로는 폐 속에 공기가 과도하게 차는 기흉 등에 증상으로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흉에 통증으로는 숨을 크게 들여 마셨을 때 통증이 극심하다는 것이며 그 외로는 천식과 폐렴 증상 등으로 가슴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대체적으로 통증이 숨을 쉴 때 많이 참을 수 없는 숨통이 나타나게 되며 외부적 충격과 사고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즉각적인 통증은 나타나지 않고 몇 시간 후부터 나타나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때는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하 검사를 받는 실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숨쉴때 가슴 통증 원인

오늘은 이렇게 가슴 오른쪽 왼쪽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가슴통증은 쉽게 사라지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다른 질병으로부터 보내는 우리 몸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가슴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주기적으로 오래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내과 혹은 흉부외가에 내원하셔서 정말 한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여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 : 발열, 근육통, 감정 기복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갱년기 증상 및 극복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갱년기란 단어는 우리나라 전통적인 단어이며 의학적으로는 "폐경이행기" 혹은 "폐경주변기"등을 줄여 부르는 말입니다.

kako0o.tistory.com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 및 예방법 : 좋은 음식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역류성 인후두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후두염은 우리가 평소에 목에 무언가 걸릴 것 같고 목구멍 부분에 묵직한 느낌이 나타나곤 합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한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