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척추 후관절 증후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척추에 위치에 따라 다양한 허리 질환들로 나뉘게 됩니다. 그중 허리디스크처럼 많이 나타나는 것이 척추 후관절 증후군입니다. 이 증상이 있을 때는 갑자기 앉아 있다가 허리가 펴지지 않고 뻐근한 통증들이 유발되며 마치 허리디스크가 생긴 거 아닌가 생각하게 만드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척추 후관절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철추 후과절 증후군 원인

 

척추 후관절 증후군은

허리 디스크가 나타나기 전조증상으로 허리가 잘 펴지지 않으며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갑자기 몸을 일자로 일으켜 세울때 특히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며 최소 1개월부터 최대 3개월 4개월 정도 오래 지속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척추 후관절 증후군이 나타나는 이유는 외부적 충격과 과도하게 무거운 물건 등을 갑자기 빠르게 드는 행동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 후관절 위치

만성적인 허리디스크는

통증이 나타났다 좋아졌다를 반복하게 되며 디스크가 오래 지속되다 보면 허리가 서서히 굽고 허리가 잘 펴지지 않는 척추 후관절증후군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때 허리를 펴는 과정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나도 모르세 습관적으로 허리를 자로 펴지 못하고 구부정한 형태로 다니게 되고 이러한 자세가 오래 지속되면 허리 굽는 " 척추후만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미세 감압술 및 유합술

같은 허리 관련해 수술을 받으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 바로 척추 후관절 증후군입니다. 그 이유는 척추가 이미 퇴행 병변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며 통증이 갑자기 사라지고 이제 회복이 100% 되었다고 생각해 어느 순 무거운 물건과 과도한 운동을 할 때 어느 순간 허리 관절에 무리가가 허리디스크 및 척추 후관절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허리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가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허리 근육을 강화해주어 허리에 부담을 줄여 주는 것이 좋다.

 

 

 

허리 통증 종류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며 어떤 사람은 통증이 일시적으로 심하게 나타났다 좋아지는 분들도 있으며 또 어떤 분들은 허리가 뻣뻣하고 견딜만한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그 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척추 후관절 증후군 초기 증상 :

  • 허리 통증에 자주 나타나지만 견딜만하다.
  • 누워서 일어날 때 통증이 심하다.
  • 아침에 허리가 뻐근하고 뭉치는 것 같다.
  • 하루 종일 완만한 허리 통증이 계속된다.
  • 앉아 있다가 일어났을 때 허리가 잘 펴지지 않는다.

 

 

 

척추 후관절 증후군에 원인은

오래 앉아 있는 직업군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가 의자가 1시간 이상 앉아 있게 되면 자연히 다리를 꼬게 되면서 시작하게 되면 이때 허리가 코어 근육인 허벅지가 허리를 잘 바치고 있어야 되지만 허리를 꼬게 되면서 상체 무기를 허벅지가 아닌 엉덩이 뒤쪽과 요추 부분이 크게 무리 가고 이러한 잘못된 자세가 지속될 경우 허리 인대 부분이 늘어져 척추 후관절 증후군으로 이어지게 허리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물렁한 "수핵륜"이 찢어지면서 디스크성 요청이 점차 심하게 나타나게 되며 허벅지부터 종아리 부분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는 분들은 주기적 스트레칭을 해주어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허리 쿠션 등을 사용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척추 후관절 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첫 단계이다.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허리 질환이 더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 허리 주변은 근육과 인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가 물건을 들 때 혹은 앉았다 일어났대 혹은 몸을 일으켜 세울 때 근육과 인대들이 같이 움직여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근육량이 빠져 인대만으로 허리를 일으켜 세울거나 나쁜 자세를 하게 될 때 허리 주변에 있는 인대가 과도하게 무리가 가게 되고 척추 주변에 신경이 자극되어 허리디스크 및 척추 후관절 통증 같은 질환 등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근육량을 키워준다면 허리 디스크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첫 단계입니다.

 

 

척추 후관절 증후군 증상

오늘은 이렇게 척추 후관절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허리는 우리 몸에 중심이기 때문에 한번 허리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생활 패턴도 그렇고 생활에 질이 상당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앉아 있거나 서서 일하는 분들은 늦어도 1시간 정도마다 30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에 2시간 정도는 가벼운 걷기나 산책 등을 통해 허리 근육을 키워 주는 것이 허리 건강에 지키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등, 허리 통증 원인 및 이유 : 통증 완화 법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허리 통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허리 통증은 현대사회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될 수 있는 관절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그중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장시간 앉아

kako0o.tistory.com

 

운동부족 증상 5가지 : 가벼운 걷기 운동부터

이번 이야기 주제는 운동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과 많이 하지 않는 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각각 이로운 효과도 분명하게 있습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