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허리 통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허리 통증은 현대사회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될 수 있는 관절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그중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 때문에 나타나게 되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에 과도한 힘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허리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행동에 제약이 생기고 심하면 우리의 삶의 질이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개선 방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과도한 허리 구부림
우리가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과도하게 오래 허리를 숙이거나 오래 허리를 구부리고 앉아 있었을 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허리를 구부리는 행동으로는 오랜 시간 밭일을 하거나, 설거지, 바닥청소, 머리를 감을 때 허리를 과도하게 숙이는 행동으로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를 구부려하는 일등을 하게 된다면 최소한 5분~10분 사이에 허리를 펴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허리에 무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갑자스러운 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
허리 통증은 과도한 운동으로도 나타나기 굉장히 쉽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허리는 다른 신체 부위와 다르게 관절과 관절에 연결된 부분들이 생각보다 연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 익스텐션" 같은 허리를 과도하게 힘을 주고 올리는 허리 운동을 할 때 꼭 과도하게 꺽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허리에 근육과 유연성이 한계가 있는데 나도 모르게 나의 근력과 유연성을 넘어서는 행동을 했을 때 순간적으로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허리 통증을 유발 시크는 운동 중엔 골프가 있는데요.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도 골프 때문에 디스크 탈출증이 걸리게 되어 한동안 고생을 한 만큼 골프는 허리가 약한 분들이 하게 될 시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허리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밖으로 탈출해 허리를 감싸고 있는 신경을 압박해 허리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디스크 탈출증이 나타나게 되면 회복시간도 오래 걸릴뿐더러 심하면 디스크 제거 수술을 해야 되기 때문에 허리가 약한 분들은 골프 운동을 너무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③ 만성화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허리가 끊어 질듯 아프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만성화가 되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에 공통점을 보면 허리 통증이 경미하게 꾸준하게 아프고 뻐근했다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경미한 허리 통증들이 쌓이고 싸여 한계점이 도달했을 때 작은 외부적 자극 만으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경미한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잘못된 자세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 컴퓨터, 머리 감을 때, 설거지, 바닥 닦기, 밭일,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이 계속해서 허리에 누적되어 한순간에 미세한 이벤트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만약 앉아 있는 일이 오래 지속된다면 앉아 있는 자세를 체크한다던지 허리를 보조할 수 있는 허리 쿠션 등을 사용해 허리에 부리를 덜어 주는 것이 좋으며, 밭에서 일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분들은 가벼운 허리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허리(디스크 섬유)에 무리를 덜어주고 허리에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 다리 저림
허리 통증이 오래 지속되다 보면 다리가 저린 증상이 동발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디스크가 밖으로 탈출해 신경을 자국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전문용어로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는데요. 추가판 탈출증이 생기게 되면 쉽게 치료가 되지 않고 치료가 된다고 하여도 길게는 1년에서 2년~3년 까지는 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추간판 탈출증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외상적인 이유은 사고나 부딪침, 허리가 심하게 꺾기는 증상 때문에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퇴행성으로 나타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동시에 자주 나타나게 된다면 절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⑤ 통증 예방법1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 때문에 대부분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했을 때 자세를 최대한 올바르게 앉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30분~1시간 간격으로 20초~30초씩 몸 전체를 스트레칭해주는 것도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또 허리 운동을 하기 전 우리 몸에 전체적은 코어 근육을 먼저 단련 한 다음 순차적인 방법으로 단계 별로 허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허리에 근육과 유연성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운동법을 따라 하기에 앞서 내가 할 수 있는 정도에 강도를 체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⑥ 통증 완화법2
극심한 허리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일어날 때도 굉장히 힘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온찜질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온찜질에 온도와 찜질 시간이 너무 오래도록 하게 되면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찜질할 때 온도는 35~40도 정도가 좋으며 물수건을 젖시고 전자레인지에 대략 1분~1분 30초가량 데워주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찜질은 여러 번 하는 것이 아닌 하루에 1번 해주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사라 자지 않고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각종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허리는 보통 잘못된 자세 때문에 나타나는 만큼 앞으로 앉아 있는 자세 등을 바르게 고치는 것만으로 허리에 통증을 예방하고 허리를 건강하게 지키는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건강한 하루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유근육통 증상 및 예방법 : 두통, 저림, 피로 (0) | 2022.06.25 |
---|---|
탈모 원인 및 증상 : 예방법, 잘못된 습관 (0) | 2022.06.24 |
설사 원인 : 설사가 멈추지 않아요, 계속 설사할 때 (0) | 2022.06.23 |
보리밥 효능 9가지 : 변비, 다이어트, 불포화지방산 (0) | 2022.06.22 |
패혈증 초기 증상 및 원인 : 폐렴구균 백신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