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 가장 많이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좌식 생활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가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허리 균형 및 좌골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고 염증이 생겨 엉덩이 부분과 다리 부분이 저리거나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엉덩이 통증 이유 : 치료법

엉덩이 통증 이유

 

척추와 좌골의 밀접한 관계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대부분의 원인은 척추 질환에 신호 일 수 있습니다. 특이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유독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오래 앉아 있게 되면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엉덩이 쪽으로 체중에 무게가 많이 실리게 됩니다. 이때 좌골에 있는 근육과 신경들이 압박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어 염증이 발생되고 이때 뻐근하고 욱신 거리는 증상이 동반되는 좌골신경통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좌골 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 및 체중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대둔근 및 중둔근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근육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엉덩이 가작 바깥쪽에 위치해 있는 대둔근과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 중둔근 근육 등에 이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엉덩이 근육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와 과체중 등에 원인이 가장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체중이 많이 나가고 잘못된 자세를 오래 하게 되면 엉덩이와 허벅지 부분에 체중에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지 않게 되고 엉덩이 부분에 과도한 부담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염증성 척추염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강직성 척추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에 증상은 척추 바깥쪽에 있는 인대가 뼈로 단단하게 굳어 움직임이 둔해지는 질환으로 엉덩이가 뻐근하고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허리 요통 같은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강직성 척추염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어떤 이유 때문에 걸린다는 것은 없지만 이 또한 잘못된 자세 및 세균 등이 있으며 그 외 아빠, 엄마 가족력 등에 이유로 생길 수 있습니다.

 

엉덩이 통증과 다리 저림

허리디스크 탈출

엉덩이 주변과 엉덩이 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척추관 협착증 등에 원일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척추 협착증은 척추 안에 있는 섬유륜 즉 디스크가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면서 엉덩으로 내려가는 신경 등을 압박하여 엉덩이 전반적인 통증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엉덩이 통증이 삼하게 발전하게 되면 방사통이라고 하여 종아리 부분과 허벅지 부분에 저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돌 증후군

앞서 잠시 이야기해드린 내용으로 운동 부족 등에 원인이 엉덩이 통증을 유발한다고 이야기해드렸는데요. 하지만 뛰거나 걷는 운동을 많이 하게 되면 엉덩이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퇴골두와 비구 즉 허벅지뼈와 엉덩이 뼈가 연결되는 부분이 지속적으로 충돌이 반복되어 관절와순(막)이 우리 피부처럼 험한 일을 할 때 굳은살이 생기는 것처럼 관절와순도 지속적으로 충돌되고 회복되면서 두꺼워지게 되어 그로 인해 특정 자세 즉 양반다리 및 쪼그려 앉기 할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근 증후군

좌골 안쪽에 있는 이상근이라는 신경이 좌골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엉덩이 바깥족과 사타구니 등에 다양한 통증에 방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른 질환 등 보다 발생 빈도수가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며 척추, 고관절, 염증 등에 원인이 아닐 때 내려지는 진단이기 때문에 입니다.

 

엉덩이 통증 줄이는 방법

우리 허리 통증과 엉덩이 통증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체중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척추 주변과 엉덩이 주변에 있는 근육량이 부족하여 인대가 근육이 담당하는 일까지 도맡아 과부하게 생기게 되고 이때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에게서 더 심한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엉덩이 통증이 갑자기 생겼다면 내가 앉아 있는 자세가 잘못되지 않았는데 혹은 체중이 많이 나가지는 않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제로  엉덩이 통증과 허리 통증이 있어 병원에 방문하더라도 상태가 경미한 경우는 약물과 시술보다는 바른 자세와 체중감량 및 운동 등 원인을 제거하고 상태에 따라 치료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만약 앉아서 오래 일하는 분들이라면 최소 1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통증에 원인이 제거되지 않고서는 증상이 호전되기 어렵다. 

 

엉치 통증 원인

이렇게 오늘은 엉덩이 통증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사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오래 하고 있거나 근육량에 부족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나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좌골신경통 원인 및 증상 : 치료, 예방

이번 이야기 주제는 좌골에 타나는 신경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좌골신경통에 특징은 허리를 굽혔을 때 혹은 폈을 때 그 통증이 굉장히 극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좌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그

kako0o.tistory.com

 

허리 통증 완화 방법 정리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사람마다 정말 다양합니다. 우선 우리가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척추 속에 있는 "섬유륜"이 밖으로 돌출되면서 시큰 거리는 통증들이 나타나게 되면 섬유

kako0o.tistory.com

 

등, 허리 통증 원인 및 이유 : 통증 완화 법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허리 통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허리 통증은 현대사회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될 수 있는 관절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그중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장시간 앉아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