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블루베리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이다. 이러한 블루베리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좋지만 40대 이상 노화가 시작되는 사람들에게 유독 좋은 과일이다. 그 대표적인 이유는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며 혈관노화 방지 기억력 개선 시력보호 즉 망막을 보호하는데 효과 적이기 때문이다. 그럼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정리

블루베리 효능 6가지

 

블루베리 섭취 방법과 효능 첫 번째

블루베리는 7월~9월 사이가 가장 달고 맛있을 시기이다. 또한 포도랑 비슷하게 생긴 블루베리는 포도보다 7배 높은 "안토시아닌"성분을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 비타민 C, 키로티노이드, 클로로겐산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섭취하는 게 효과적인 과일이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빠르게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성인 기준 하루 20알~30알 정도 섭취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블루베리 대표 영양서 정리

  • 비타민 C
  • 안토시아닌
  • 클로로겐산
  • 키로티노이드
  • 폴리페놀
  • 베타카로틴
  • 레스베라트롤

 

블루베리 겉표면 하얀색

블루베리를 구매하고 먹을라고 보면 블루베리 겉 표면에 하얗게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이걸 농약 또는 약품으로 착각해서 과도하게 세척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블루베리 표면이 하얀 것은 농약 또는 약품이 아니다. 이렇게 하얗게 되는 것은 블루베리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박테리아 또는 오염물질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과분 즉 하얗게 되는 것이며 그냥 먹어도 인체에 해로움이 전혀 없다.

 

오히려 반대로 겉 표면이 과분으로 감싸져 있지 않거나 유독 깨끗한 블루베리는 약품 처리를 했다거나 했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깨끗한 표면에 블루베리는 잘 세척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블루베리는 자생력이 강한 과일로 특별하게 농약을 치지 않아 제배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활성산소 억제

블루베리 활성산소 억제

우리 몸에서 사용된 에너지가 사용되고 남으면 활성산소라는 나쁜 산소로 변형되게 된다. 여기서 일부분은 몸 밖으로 배출되지만 상대적으로 활성산소가 많이 생성되게 되면 몸에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때 블루베리 속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어 세포 노화와 염증을 줄여주게 된다.

 

심혈관 질환과 시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그중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과등에 효과적이며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또한 현대사회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시력감퇴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우리 눈에서 시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로돕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로돕신이 부족으로 시력 감소가 찾아오게 된다. 이때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과 결합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어 시력향상 또는 시력감퇴 증상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뇌건강 특히 기억력에 좋다.

블루베리 속에는 다량에 "안토시아닌"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는 뇌 속으로 이동하게 되고 두 가지 성분이 사용되는 과정에서 뇌 속 신경세포들 간에 합성 즉 연결을 도와 뇌 기능 및 기억력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블루베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암 그리도 노화 예방

블루베리 속에는 앞서 이야기한 7가지의 주요 성분들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많이 쌓이게 되면 심장병, 당뇨, 비만, 대사증후군, 고지혈증 등을 유발하게 되고 증상을 악화시켜 암과 같은 증상을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때 블루베리 속에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등이 몸속 유해물질과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노화로 마찬가지고 우리 몸에 활성산소에 따라 진행이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이 또한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등 다양한 성분들이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여성들 유방암에 생긴 종양에 성장을 억제하고 방해한다는 미국 암연구협회에서 이야기한 바 있다.

 

중성 지방과 당뇨 예방

최근 해외에서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3개월간 400g에 블루베리는 하루 권장량인 20개~30개를 먹은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몸에 LDL콜레스테롤과 혈압이 상대적으로 낮아졌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또한 블루베리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인슐린저항 즉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블루베리도 과일에 일종이기 때문에 일일 권량장 이상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섭취기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과 몸속 염증

블루베리는 통증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블루베리 속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우리 몸에 소염작용과 몸속에 생기는 요산에 양을 억제하고 줄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통풍이 쉽게 발생하는 발목, 엄지발가락등에 염증성 증상 즉 관절염 통풍등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량

오늘은 이렇게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도 과식하면 소화불량과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 만큼 오늘의 효능을 숙지하여 건강하게 블루베리는 섭취하면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망고 효능 및 칼로리 : 피부미용, 항산화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망고가 우리 몸에 미치는 효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달콤하고 새콤한 망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망고에 원산지는 태국에서 가장 많이 자

kako0o.tistory.com

 

항산화 및 항당화가 이명을 억제한다, 귀에서 삐 소리 이명 증상

우리 몸속에 있는 항산화와 항당화가 이명을 억제한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건강을 위해서는 몸이 산화돼가거나 몸이 당화 돼간다고 하면 몸이 안 좋다는 건 알고 계실 텐데

kako0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