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건강

목에 멍울 원인 : 목 부음, 혹

은수쌤 2022. 7. 14.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목에 생기는 멍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신체 곳곳에 여러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중 특히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멍울이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멍울이 잡히는 원인에도 질병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피부 섬유조직에 이상이 있어 피부 안쪽이 멍울처럼 잡히는 경우도 있으며 피부 밖으로 나타나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쥐젖 같은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멍울 자주 생기는 위치로는 피부가 얇고 부드러운 곳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멍울이 잡히는 원인

목에 멍울 원인

 

① 목 부 음의 이유

몸이 붓는 이유는 우리 몸에 면역체계가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바이러스나 암세포들이 자라나고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 우리 몸에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림프절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바이러스나 암세포 분석하고 어떠한 작용을 할지 판단하는 과정에 있어 일시적으로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되어 목 부분에 있는 림프절이 비대 지게 됩니다. 단 목에 부음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이 피부 표면에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 후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② 멍울의 통증

나이에 따라 목에 나타나는 멍울에 증상도 정말 다양합니다. 만약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멍울이 잡히게 되면 통증에 따라 악성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데요. 만약 멍울이 잡히는 것 같고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양성(악성) 종양일 가능성이 높으며 멍울이 잡히기는 하지만 통증이 없다 한다면 반대로 음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통증이 없다고 해도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나타나는 멍울을 가만히 놔두면 더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초음파로 정밀검사를 하고 제거할지 유지할지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임파선염

특히 목 부분에 많이 나타나는 임파선 염을 우리 몸 뒤편과 옆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파선염이 나타나는 경우는 외부에서 침투하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과정에 있어 일시적으로 임파선이 부어오르는 임파선염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임파선염으로 나타나는 멍울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차 가라앉게 됩니다. 그렇지만 임파선염에 어떤 균으로 인해 부어오르는 지도 상당히 중요한데요. 혹시 임파선에 결핵이나 악성 종양으로 인해 부어올랐고 멍울을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며 3주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같이 동반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 전신증상

림프종과 림프절에 나타나는 멍울 들은 우리 몸에 면역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되거나 만성적 피로감 혹은 식욕부진 등에 증상으로 우리 몸에 생기는 바이러스를 이기지 못하는 악순환에 반복으로 더 큰 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년층 갱년기가 시작되는 40대 분들에게 있어 체중이 갑자기 많이 증가되었고 피로감과 식욕부진 등에 증상이 있으면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운동과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⑤ 나이에 따른 증상

목과 겨드랑이 같은 곳에 멍울이 생기는 원인은 선천적인 질환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염증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이중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염증질환으로 나타나는 림 부절 질환인데요 대표적으로 음주, 흡연, 스트레스, 식습관 등으로 나이 들수록 발생할 확률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술과 담배는 우리 몸에 염증반응을 키우는 부스터 역할을 하게 되어 나이가 30대 40대 50대에 들어 점점 발생 확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중 술을 먹었을 때 몸이 붓거나 빨게 지는 증상이 심한 분들은 알코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술을 먹었을 때 얼굴이 빨개 지거나 몸이 붓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몸에 염증반응이 증가 수치가 높기 때문에 림프절이 질변뿐만 아닌 다른 합병증으로도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⑥ 호지킨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은 다른 림프종 질환보다 멍울이 크며 점점 커지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무통성 림프절 비대증이라고 하여 만졌을 때 통증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간과하고 병을 방치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또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에게 있어 림프종이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어떨 때는 야간 발한이라고 하여 땀을 갑자기 많이 흘리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으며 감기도 아닌데 열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멍울이 잡혀요

오늘은 이렇게 목에 나타나는 멍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림프절에 나타나는 멍울은 대부분 혈액을 통한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부터 우리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쪽을 자가 진단하여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 있는지 매일 체크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모낭염 원인 과 증상 : 여드름, 가슴, 등, 턱

오늘의 이야기는 모낭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낭염은 우리 피부 중에 피지가 가장 많은 부위에 발생되고 피부가 약한 부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모낭염이 한번 발생하면 쉽게 사라지

kako0o.tistory.com

 

명치 통증 이유 : 답답함, 아플 때

오늘의 주제는 명치 통증과 답답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가끔 명치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단순 음식물로 인해 또는 일시

kako0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