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건강

유자차 효능 및 칼로리 : 비타민 C, P

은수쌤 2022. 9. 10.

유자는 맛도 좋고 비타민 C, P와 구엽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기관지염이나 감기 등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 다량에 비타민 C는 겨울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윤기 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럼 유자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차 효능 및 칼로리 : 비타민 C, 비타민 P

유자차 효능

 

혈관 속 지방 제거

특히 겨울이 되면 활동량도 줄어들게 되고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됩니다. 그 이유는 추위로부터 열량을 그만큼 많이 쓰고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보충하고 축적하려는 작용 때문에 다른 봄, 여름, 가을보다 더 심하게 짜고 기름진 음식이 유독 당기게 되면 이러한 고칼로리 식사가 지속 되게 될 때 우리 혈관 속에는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고 겨울철 좁아지는 혈관 현상과 함께 과도한 지방이 혈관을 막아 뇌출혈 같은 큰 병에 위험에 노출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자 및 유자차등을 섭취하게 되면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 P가 겨울철 좁아지는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 및 혈액 속에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다. 하지만 잘못 먹으면 독

유자는 꽤 오래전부터 감기 예방 음식으로 많이 알려진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유자 속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바나나의 9배, 감의 3배, 레몬에 2배 이상 가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유자석에 다량에 구연산도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같이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키는 감기약에 성분 때문인데요. 감기약에는 일정에 방부제인 "벤조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비타민 C랑 결합하게 되면 몸에 좋을 않을 성분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감기약과 겹쳐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1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걸렸을 때 비타민 C 그리고 "벤조산나트륨" 꼭 기억하세요

 

 

비타민 P 성분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유자 속에는 비타민 P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 비타민 P성분은 유자의 과육보다는 껍질에 60% 이상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자차를 섭취할 때는 껍질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 유자청은 대부분 설탕과 껌질에 비율을 1:1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당이 너무 많이 섭취되어 오히려 고지혈증 같은 혈관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연하게 소량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로는 유자청을 담을 때 설탕에 비율을 5에서 2~3으로 감소시키면 약으로 소에 유자를 한층 더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혈액을 맑게 한다.

심혈관질환 중에 가장 많은 질환으로는 고지혈증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현대인들이 이미 고 탄수화물과 고콜레스테롤 음식에 접하는 빈도수가 그만큼 많이 증가했다는 뜻인데요. 고지혈증을 앍오 있거나 걱정되는 분들은 유자를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 P가 혈액을 맑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자를 그냥 섭취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유자 전체를 곱게 갈아 유자청으로 만들어 설탕 대신 요리에 사용하면 요리에 잡내도 제거할뿐더러 단 맛에 풍미도 한층 높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유자청 만드는 방법 정리 :

 

  • 유자 겉 표면은 울퉁불퉁 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불순물이 많이 껴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굵은소금 및 베이킹 소다 등을 활용해 유자를 깨끗이 세척 후 잘 썰어 유자의 씨를 제거한 다음 곱게 갈아 설탕과 5:5 섞은 후 7일 정도 숙성 후 각종 설탕이 들어가는 요리 등에 사용하거나 차로 섭취하면 된다.

 

  • 유자차 칼로리 100g 52 kcal
  • 유자청 한 티스푼 110~140 kcal

 

고혈압 및 중풍을 예방한다.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되고 위험한 병으로는 고혈압과 중풍 등이 있습니다. 이때 유자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증상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유자 속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과 " 펙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유자 속에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우리 모세혈관이 집중적으로 많이 몰려 있는 뇌 쪽에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뇌졸중 같은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유자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설탕에 비율을 최소화하여 많이 달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유자와 설탕에 비율은 8대 2 정도 섞어 껍질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 해소

유자 속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피로를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설탕이 들어간 유자차를 섭취하게 되면 단맛과 신맛이 우리의 미각을 자극하여 피로 해소와 입맛이 떨어진 분들에게 식욕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같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몸에서 나타나는 염증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유자 속에 함유된 비타민 B1이 우리 몸속에 나타나는 신경통 및 소화불량 등에 효과적입니다.

 

유자청 효능 및 칼로리

이렇게 오늘은 유자차 효능과 유자차 칼로 등 유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유자는 잘못이면 겨울철 기관지 질환이나 감기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잘못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오늘의 이야기를 숙지하여 건강한 유자 섭취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귤 효능, 귤피차 : 칼로리

겨울 대표 과일인 귤은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윤기 있게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하지만 우리 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감기 같은 잔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

kako0o.tistory.com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 위장 건강, 다이어트 차

보이차는 나무에서 딴 잎을 말리고 그것을 뜨거운 물에 우려먹는 것이 대표적이 섭취 방법이며 간혹 보리차, 보이차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신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이차는 나무에 잎이

kako0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