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야기는 간수치가 오르는 이유와 낮추는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간수치가 오르고 내리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또 간수치는 정상 수치는 AST, ALT 기준 40 이하를 정상 수치로 보게 되는데요. 이렇게 간수치가 오르게 되면 간이 부어 흉부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얼굴 등이 누렇게 변하는 황달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 및 낮추는 방법
① 과도하 운동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우리가 극심한 운동을 하게 되거나 헬스 등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간수치가 급격하게 상승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에 있는 정상세포들이 손상과 파괴를 거치면서 손상된 세포들과 효소들이 혈액으로 나와 일시적으로 간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수치를 검사하기 전 최대 2주 동안은 몸을 쓰는 힘든 일과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간수치를 정상적으로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으로 인해 간수치 상승은 40대 이상 분들보다 젊은 10대 20대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이다.
② 유전적
간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은 유전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힘든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쉽게 간수치가 올라가게 될 수 있으며 먹는 음식을 통해서도 오르고 내리는 것이 간수치의 변동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B형 간염, C형 간염
간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은 간염 등에 이유로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염을 우리가 생활하면서 생기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족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병력 청취에서 가족 중에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있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간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꼭 간암이 많이 발생되는 B형 간염 C형 간염 검사를 받고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④ 음주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이 유독 간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음주를 하게 되면 간으로 알코올이 들어가 해독하는 과정에서 간에 부담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과부하게 걸리게 되면 간수치가 점점 상승하게 됩니다. 또 일주일에 3회 이상 소주 한 병씩 마시게 되면 '빌리루빈'이라는 수치도 급격하게 상승되어 얼굴이 누렇게 되는 황당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간 기능이 계속해서 떨어지데 되면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되어 얼굴색이 점점 어두워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주는 여러 가지 간수치 AST, ALT, 빌리루빈 같은 간수치를 높이는데 가장 큰 작용을 한다.
⑤ 비만 그리고 마른 비만
우리가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복부 같은 곳에 지방이 쌓이기 전에 먼저 쌓이는 곳이 바로 간과 대장, 소장입니다. 체중이 늘어남으로 인해 간 속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 간질환, 간 암로 인해서 간수치가 상승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마른 분들이 체중이 늘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기름진 음식을 이것저것 많이 먹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른 분들도 지방간에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음식 섭취 시 너무 기름지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⑥ 고농축 영양제
우리가 일상에서 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와 약들이 간수치를 일시적으로 높여 간 손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는 철분입니다. 철분은 하루 성인 권장량 20mg~40mg이지만 이것을 무시하고 40mg 이상 오래 섭취하게 되면 황달 증상과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비타민 A입니다. 비타민 A는 우리가 여드름이나 피부에 나타나는 피부염 등을 치료하거나 피부를 매끄럽게 유지하게 위해 먹는 비타민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비타민 A 영양제 중 상당히 많은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 되는 점은 비타민 A 하루 성인 권장 섭취량을 4만 이상 먹게 되면 피부 건조증, 식욕 감퇴, 구역질과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복합 영양제 하나만 복용하거나 고농축 관련 영양제를 섭취할 때는 하루 섭취 권장량을 참고하여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⑦ 간에 좋은 영양제 : SAT
SAT 영양제는 Sijymarin :실리마린 Artichoke: 아티초크 Turmeric : 터메릭 등이 함유된 간 복합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간에 좋은 실리마린과 아티초크 터메릭에 함유된 좋은 성분 3가지를 섞어 만든 영양제인데요. 이 영양제 속에는 비타민K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해독과 간 손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게 되어 간이 활발하게 일할 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⑨ 간장보호제
간을 보호하는 영양제로 보통 밀크씨슬 혹은 커큐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역할을 작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런 간장보호제를 섭취하기 전 술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간수치가 높아지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B형 간염, C형 간염으로 나타나는 것이라면 간염 항바이러스 제등을 처방받아 드시는 것이 간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수치가 높은 근본적 원인부터 찾아야 간수치를 효과적으로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오늘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낮추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모든 병에서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겉만 치유하는 것은 병을 더 키우는 것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간수치가 무엇 때문에 높게 나왔는지를 우선 파악하고 절적 한 약과 음식을 통해 조절하는 것이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맺음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건강한 하루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 원인 : 목 이물감 대처법 (0) | 2022.07.21 |
---|---|
대장내시경 전 3일 음식 및 식사 : 약 복용 주의사항 (0) | 2022.07.21 |
감초 효능 및 부작용 9가지 (0) | 2022.07.20 |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 콩팥 이상 증상 (0) | 2022.07.18 |
식이섬유 많은 음식 6가지 (0) | 2022.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