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기도 점막 부분이 어떠한 자극 등에 의해 우리가 콜록콜록 기침을 하게 된다. 자극은 사람마다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게 되며 대표적으로 역류석 식도염과 폐, 후두부 쪽에 이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기침이 쉽게 가라앉는 분드로 있지만 그렇지 않아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 등이 생기게 되는데 오늘은 그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마른기침 원인 : 멈추는 방법
기침형 천식
천식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쌕쌕거리는 증상과 기침이 동시에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쌕쌕 거리는 증상이 없이 마른기침만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기침형 천식 같은 경우 특징을 살펴보면 아침보다는 잠들기 전에 유독 마른기침이 심해진다는 것이다.
소화기 질환 : 역류성 식도염
기침을 하는 유형을 다양하다 특히 밥을 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고 기침을 하는 경우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역류성 식도염 생기는 원인부터 파악하는 것이 좋다. 역류석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기름진 음식과 과도한 음주 등에 원인으로 생기게 되며 위산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식도를 타고 올라와 기도 점막을 자극하여 음식물을 먹었을 때 만 특히 기침이 생기게 된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은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되며 흡연이 상부식도 괄약근 즉 위와 식도가 연결되는 부분에 괄약근이 조이는 힘이 약해지는 등에 원인이다.
외부 및 실내 대기오염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집안에 공기 상태에 따라 마른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우리가 집안 공기를 일주일만 환기를 시키지 않아도 대기 중에 오염이 외부 공기보다 적게는 20배 많게는 100배 이상 오염되게 된다. 이때 오염물질이 폐 속으로 빠르게 전달되어 보호 작용으로 마른기침 등이 생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주기적으로 환기시켜주는 것이 기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외부에 차량이 많이 움직이는 시간 즉 오전 10부터 오후 7시 이전엔 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외부가 조용한 오전 6시~9시 또는 저녁 8시 이후 30분 길게는 1시간 정도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청소기 등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외부 공기가 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문과 창문을 열어 주는 것이 좋다.
실내 공기가 나쁘면 호흡기 질환, 무기력감, 두통 유발 등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실내 숨어 있는 곰팡이균
마름 기침이 갑자기 생겼다면 집안에 있는 곰팡이균 때문에 생길 수 있다. 그 이유는 앞서 이야기한 대기 중에 오염처럼 집안이 습하고 곰팡이가 많이 서식하고 있으면 호흡기를 타고 폐나 혈관을 타고 들어가 기침과 발열, 아토피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곰팡이균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상온에 보관되는 음식물이 부패되어 나타나는 경우이며 그 외로는 실내 습도가 높아 벽과 화장실 타일 등 사이사이에 생기는 곰팡이균들이 있다. 우리 눈에는 그냥 검은 물때 같지만 이것들은 전부다 습도가 높아 나타나는 곰팡이균들이다. 또한 여름철 마른기침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에어컨에 청소가 잘 되지 않게 되고 습도가 과도하게 높아지게 되어 에어컨 필터 사이사이에 생기는 곰팡이균이 에어컨을 틀 때 뿜어져 나와 마른기침 더 심하게 발생기 게 된다.
- 공기를 말게 하는 공기청정기도 실내 공기질을 좋게 할 수 있지만 천연 공기 청기인 "아레카야자 "뱅갈 고무나무" "관음죽"등을 키워 주는 것도 실내 공기질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후비루 증후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기침을 비염 같은 증상 등에 이유로 생기게 될 수 있으며 특히 후비루 증후군은 콧속에 분비물이 과도하게 생겨나게 되고 목으로 넘아가는 과정에서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과 가래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후비루 증후군은 부비동염과 비염 등에 원인으로 생기게 되고 외부 환경 즉 오염된 공기, 초미세먼지, 곰팡이 균등에 원인으로 갑자기 생겼다가 좋아졌다가를 반복하게 된다.
온도와 외부 자극
호흡기가 약한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온도 변화의 기침을 자극적이 향인 향수, 매콤한 향, 식초 향, 흡연 및 간 적 흡연 등에 원인으로 마른기침 등이 생기게 되며 말을 하는 도중에 멈출 수 없는 발작 기침 등이 생기게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을 오전 시키기 위해서는 겨울철 목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옷, 목도리를 활용해 목 기도와 목부분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침을 예방하는 방법
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앞서 이야기해드린 것처럼 호흡기가 약한 분들이 대기오염에 오래 노출이 되거나 자극되었을 때 기침 등이 발생되기 때문에 우선 오래 머무는 집안 환경을 최적화시키는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과 방안 공간에 곰팡이등이 생겼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겨울철이라고 해서 너무 높은 습도는 공기 중 곰팡이균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권장 습도인 60% 이상 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만약 기침이 6주~8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침으로 발전하는 단계로 정말 한 검사를 통해 기침 감수성을 떨어뜨리는 등에 치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곰팡이가 잘 서식하는 곳 :
- 화장실 (타일 사이사이)
- 싱크대 배수구 속
- 에어컨 필터 속(내부 냉각판 등)
- 창문 문틈 사이
- 겨울철 과도한 습도 유지(공기 중 곰팡이균 과도하게 증식 원인)
- 실내 방치된 음식물의 부패
오늘의 이야기는 마른기침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우리 기침을 몸이 보내는 질병에 신호 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을 음식으로 잘 관리하는 것도 좋지만 근본적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마른기침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건강한 하루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 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 : 스트레칭, 치료 (0) | 2022.09.20 |
---|---|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및 좋은 음식 : 유산균, 가스 (0) | 2022.09.19 |
카무트 효능 정리 : 칼로리 (0) | 2022.09.18 |
위경련 증상 및 원인 : 대처방법, 음식 (0) | 2022.09.18 |
자다가 소변 자주 마려운 이유 : 빈뇨, 야간뇨 (0) | 2022.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