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건강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살펴보기

은수쌤 2023. 5. 12.

혈관 속에 혈액은 통증을 느끼는 세포들이 없어 혈관이 80% 이상 막히기 전까지 몸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혈관이 막히는 과정에서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는데 오늘은 그 점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알아보기

 

저림과 시림증상

혈액은 우리 몸에 온도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심장에서 동맥으로 혈액이 이동하는 과정에 혈관 내벽에 좁아져 혈액이 몸 전체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면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심장에서 가장 멀리 위치해 있는 발바닥 및 손바닥등에 저림 및 시림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오래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몸 특정 부위에 바늘로 콕콕 찌르는 증상도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뇌세포 감소

뇌세포 가지치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면 기억력 감퇴 또는 어지러움 증상등이 발생하기 쉽다. 그 이유는 혈액이 뇌 속에 있는 모세혈관에 정상적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뇌 속에 연결된 세포의 줄을 가지치기하기 때문이다. 또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안면 실인증 또는 안면인식장애 같은 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무기력함 그리고 만성피로

혈액은 우리가 먹은 음식에 영양분을 몸속 곳곳으로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우리가 하루의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공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게 되고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과하고 지속적으로 피곤하거나 매일 하던 일임에도 하기 싫어지는 무기력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생리통 및 생리불순

남성들보다 여성들에게 혈액순환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 이유는 자궁과 연관이 있다. 여성들은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혈액을 자궁으로 많이 보내 난자의 생성과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다량에 혈액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때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혈액이 잘 공급이 되지 않으면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생리를 하는 도중에 검붉은 색에 생리혈액이 뭉쳐 나오기도 한다.

 

 

근육의 경직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근육에 이완과 수축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근육이 잘 뭉치고, 담이 걸리는 등에 증상이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가 근육을 사용하고 난 후 몇 시간 뒤에는 근육에서 젖산과 노폐물등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쌓이게 되면서 근육의 경직 및 통증이 더 심하게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부종이 쉽게 생겨요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얼굴이 터질 것처럼 붓는 증상과 하루 일과 중에 종이라 허벅지 부분이 터질 것처럼 팽창하게 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여 쌓이고 쌓여 부종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정맥류 돌출

정맥류 증상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의 종아리 허벅지 부분을 잘 보게 되면 혈관이 툭 하고 튀어나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정맥류에 혈액이 잘 통하지 않아 발생되는 것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상처 회복이 늦어진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회복 하는 과정에서 혈액순환이 잘 되어요만 치유가 빨리 된다. 그 이유는 혈액순환은 상처 난 부위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해 치유하게 되는데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혈액순환이 잘 되는 사람은 비해 치유 과정이 느리고 뼈가 만들어지는 과정 또한 느려 정상적인 사람보다 입원 기간이 길어지고 상처 또한 느리게 아물게 된다.

 

심장마비 피부괴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은 혈관 내벽이 그만큼 좁아져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순간 정점을 찍게 되면 혈관이 막혀 심장 마비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피부 표면이 검게 변하거나 하얗게 변하는 등에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가 괴사 하는 등이 증상 또한 생길 수 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원인

몸을 오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있는 사람들에게 혈액순환 장애등에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잘못된 식습관 즉 기름진 음식과 가공된 음식 등을 오래 지속적으로 먹었을 때 혈관 속에 노폐물이 쌓여 혈액순환 장애등에 대표적인 원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일주일에 적게는 1회 많게는 2회이상 숨치 찰정도에 걷기운동이나 뛰는 운동을 30분 1시간씩 해주어 혈관벽에 쌓인 노폐물을 강하게 펌프질해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혈관질환을 예방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