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하루/건강

무릎 통증 원인 : 왼쪽, 오른쪽 무릎이 아파요

은수쌤 2023. 5. 15.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무릎이 붓기가 심한 경우 혹은 무릎이 완전히 굽혀지지 않으며 통증이 시작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무릎에 구조와 초기증상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통증에 원인에 대해 확실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 무릎이 아파요

 

무릎의 구조 알아봐요

무릎에는 상당히 많은 뼈들과 연골들이 위치해 있다. 대표적으로 넓다리뼈(대퇴골), 정강이 뺘(경골), 종아리 뼈(비골)등이 다리를 지지해주고 있으며 종아리뼈와 넓다리뼈 사이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골이 위치해 있다. 또한 무릎 앞쪽에는 대퇴활차구, 슬개골이라는 연골 및 뼈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위치에 연골과 뼈들이 이상으로 통증이 사람마다 다양하게 발생하게 된다.

 

앞 무릎 통증이 심해요

앞무릎 통증이 대표적인 원인은 슬개골, 대퇴골 활차구 연골에 손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또한 통증을 동반하면서 슬개골에 마찰로 통증 무릎을 구부렸을대 통증이 심하면서 붓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이 생기는 원인은 무릎을 많이 사용 운동과 직업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건설 노동자 및 운송업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스쿼트나 런지 같은 운동도 무릎에 체중을 싣고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하는 운동임으로 과도하게 했을 때 무릎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릎 안쪽에 통증원인

허벅지 뼈인 넓적다리 뼈와 종이라 뼈 사이에는 연결과 십자인대 지나가고 있다. 이때 다리가 과도하게 꺽기거나 외상으로 십자인대가 손상을 입게 되면 무릎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되고 심하면 무름이 부어오르게 된다. 또한 무릎에 양옆은 인대사 잡아주고 있는데 이때 양옆에 인대에 손상으로도 무릎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걸을 때 통증이 심해요

무릎 통증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 증상은 바로 걸었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이렇게 걸을 때 통증이 발생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연골판에 손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연골판은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며 연골에 손상이 발생되는 가장 큰 원인은 과체중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다음으로는 높은 산이나 계단에서 내려오는 행위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부분에 미세한 통증은 일시적으로 힘줄과 근육에 염증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좋아진다.

 

 

관절염에 시작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되는 무릎 통증은 인대손상 혹은 염증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50대 이상에게서 발생되는 경우는 손상 및 염증으로 인한 통증보다는 연골판이 달아 관절염으로부터 발생되는 경우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쪼그려 앉아서 일을 한다 건다 하는 행동을 피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1주일에 2회 이상 30분~1시간 정도를 꾸준하여 종이라와 허벅지 근육을 키운다면 노화로 발생되는 관절염에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꼭 병원을 방문하세요

무릎 통증이 심하지 않아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2주~3주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와 걷다가 갑자기 힘이 빠지는 경우 혹은 걸었을 때 무릎에 무언가가 툭하고 걸리는 느낌이 발생하는 경우는 무릎에 연골과 탈락하거나 무릎에 물이 차서 발생하게 된다. 특히 무릎 뒤쪽에 통증이 심한 경우 앞쪽 보다 뒤쪽이 허리에서부터 내려오는 여러 신경지 나가고 있기 때문에 무릎에 앞쪽 통증보다 주의해야 한다.

 

무릎통증 수술 없이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무릎과 허리는 인대와 연골 그리고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여기서 근육이 퇴화하고 근육량이 줄게 되면 인대와 연골에 부담이 쌓이게 되고 힘줄과 신경에 염증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통증을 줄이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별한 수술적 치료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은 꼭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