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발목 주변을 접질렸을 때 삐끗하고 주변 뼈와 근육이 놀라 염좌가 발생된 경우 두 번째는 인대가 찢어지거나 늘어났을 때 발생 되는 경우다. 후자의 경우 상태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내용을 참고한다면 확실하게 증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발목 통증 인대가 늘어났어요!
살면서 간혹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는 한 번씩 겪어 봤을 것이다. 이때 붓기도 있고 통증도 꽤 있는데 혹시 인대가 늘어났어?! 걱정하는 경우가 한 번쯤은 다들 있을 겁니다. 보통 인대가 늘어났다는 표현은 그냥 쉽게 부르기 위함이라고 보는 것이 맞는 표현이며, 인대는 늘어나기보다는 찢어진다는 게 맞는 표현이다. 그 이유는 인대는 고무줄이나 실처럼 가늘 달 하게 수백 가닥으로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 조직이기 때문이다. 또한 쉽게 늘어나지도 않는다.
- 인대는 다른 조직과 다르게 한번 찢어지면 자연 회복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우리가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혈액이 흘러줘야 하는데 반면 인대와 인대 주변은 혈액이 흐르지 않기 때문이다.
발목 통증 인대 늘어났을 때 및 파열 통증 단계
인대 파열로 발생되는 통증은 크기 3단계로 Grade 1,2,3 단계로 나뉘게 된다. 그전에 발목 인대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한다.
- 1단계는 가벼운 염좌증상으로 인대가 찢어지지 않고 주변조직이 과도하게 꺾임으로 발목 주변 조직이 가벼운 손상으로 붓기가 심하지 않고 인대 주변을 눌렀을 때 큰 통증이 없는 단계이다.
- 2단계 일부 인대 섬유조직이 찢어져 발생되며 통증과 인대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다. 이때 어느 정도 걷는 것이 가능하며 냉찜질과 발목 주변을 고정할 수 있는 압박 분대를 통해 회복이 어느 정도 가능한 상태이다.
- 3단계 통증이 매우 심하면서 2단계 다르게 며칠이 지나도 걷기 힘든 증상을 수반하게 된다. 또한, 발목 복숭아 뼈 주변에 심하게 발생되면서 인대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한 경우다. 또한 증상이 오래 방치되면 인대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3일~5일 정도 지나도 붓기가 사그라들지 않는다면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발목 인대 파열 치료 및 검사
인대파열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X-ray 보다 초음파가 더 확실하게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인대 검사를 하려고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X-ray를 찍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인대 주변에 뼈와 주변 조직들이 다른 이상이 없는지 판단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이다. 만약 인대가 정말 일부 찢어졌거나 완전 파열이 되었다면 자연치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인대 주변에 주사를 통해 치료하거나 직접 인대를 이 저주는 등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발목 삐끗해 통증이 생겼을 때 대처방법
우선 발목 주변을 고정할 수 있는 압박 붕대 및 발목 밴드를 활용해 확실히 고정해주어야 하며 이때 같이 병행해야 되는 것이 바로 냉찜질이다. 이때 통증이 심했다가 사라지는 시점이 오는데 이것은 일시적인 효과로 보통 3일~5일 정도 압박과 냉찜질을 아침 점식 저녁으로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면서 인대 주변을 손으로 가볍게 눌러 통증이 이전과 더 심해지지는 않았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포인트 마지막으로 4일 5일 차 정도 되었을 때 증상이 호전되는지 악화되는지 잘 파악해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